도시재생 톺아보기 010.
“노후된 지역을 사회적, 경제적, 물리적으로 개선하는 사업”
도시재생의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노무현 정권의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를 만나게 됩니다.
사람 냄새나는 세상을 꿈꿨던 고 노무현 대통령의 성향답게 지역의 공동체를 중심으로 지역이 활성화되는 계획이 세워집니다. 마을 사람들이 정겹게 모일 튼튼하고 넓은 마을회관 등이 필요했고요.
이어지는 이명박 정권에서는 건설회사 출신답게 도시활력 증진지역개발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도시정비사업이 진행됩니다.
박근혜 정부에 들어서는 서울시를 필두로 전국에 도시재생 선도사업이 시작됩니다. 본격적인 도시재생의 시대가 열린 것이지요.
기존 정권의 단점을 보완하여 진행된 사업은 도시와 지역이 각자 필요성에 맞게 비중을 두어 공동체와 도시개선사업, 사회적 경제 창업 독려 등이 이어졌습니다.
도시재생을 주도했던 활동가, 학자, 행정 등의 전문가 그룹은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이 지역의 지속 가능함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합의함으로써 주민 체감도를 높이는 주민주도를 최우선으로 강조하기 시작했습니다. 스스로 하지 않으면 자생력이 없을 것이라 판단한 것입니다.
가장 먼저 낙후지역 주민의 의식주 회복, 최소한의 문화생활 등이 계획되었습니다. 문화생활은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지역의 분위기를 의미하는 포괄적 의미의 문화를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지역의 고유 색체를 띈 로컬 콘텐츠의 발굴이 도시재생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지요.
도시재생이 틀을 잡아가는 시점에서 다양한 사업과 연계될 확장성이 높은 도시재생을 일자리와 결합시킨 것이 현 정권의 도시재생 뉴딜 사업입니다.
정의 상 나왔던 사회적, 경제적, 물리적 개선 사업은 주민 삶의 질 향상,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절대적으로 어느 수준까지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 아닌 지역마다 주민의 특수성을 파악해 적정한 수준의 지원과 교육이 병행 되어야 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지역마다 다른 주민의 성향을 파악하여 공동체 규모가 고려되어야 하고 이에 맞는 크기의 다양한 거점공간이 만들어져야겠습니다. 주민 수준을 고려치 않은 과도하게 높은 수준의 교육 설정은 주민의 교육피로도를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참여 주민이 행복하지 않은데 지역을 특정방식과 일정수준까지 개선시키겠다는 의지는 과연 누구의 욕망인지 되물어야 합니다.
도시를 어떻게
사회적(공동체와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등)
경제적(지역문제해결이 중심이 되는 사회적경제조직, 소상공인 활성화 등)
물리적(집수리, DIY문화 확산 등)
으로 개선시켜 나갈 것인가 궁금하다면
오늘 여러분 지역주변의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둘러보는 것은 어떨까요.
못하면 혼도 좀 내주고요^_^
도시재생,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청년창업에 대한 솔찍담백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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