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톺아보기 008.
스타트업에서도 여성들의 기술분야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오롯컴퍼니는 도시재생 분야에서도 시공기술을 활용한 건축물 노후도 개선에 힘쓰고 있는 청년들로 해당분야의 여성참여도를 매우 중요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공기술판은 여전히 전무한 상태.
도장분야에서 명맥을 이어오는 여성팀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건설 현장에서 여성의 모습을 찾기 어렵습니다.
왜 그럴까요?
시공판은 크게 3가지 부류로 나뉩니다.
첫번째. 노가다판.
두번째. 기술자판.
세번째. 장인판.
이 세가지판은 모호하게 섞여 있는데 대부분 노가다와 기술자 영역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남성은 기본적으로 근력이 강하여 자재등을 나르며 노가다판으로 들어가 기술자들에게 어깨넘어 기술을 배웁니다.
그렇다면 여성은 어떨까요?
상대적으로 약한 근력으로 노가다판 진입이 어렵고 때문에 기술을 배울 기회도 적습니다.
여성시공팀이 꼭 필요한가요?
일반적인 시공현장은 남성으로 이루어져 매우 딱딱하고 나이에 민감하게 위계 질서가 확립되어 있습니다. 점심시간 음주를 하고 시공을 한다거나 매우 나태하고 불손하게 건축가나 실내디자너를 대하기도 합니다. 특히 노가다판이 심각한 수준으로 기술자판까지 분위기를 흐려 놓기도 합니다.
우연한 기회에 신축현장에서 여성시공팀을 만난적이 있습니다.
무거운 자재를 나름의 방식으로 깔끔하게 정리하며 무법천지 시공현장에 올바른 질서를 확립해나갔습니다.
청년으로 불합리한 관행에 끌려갈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여성이 주는 유리천장의 균열은 오롯컴퍼니에게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줬습니다.
오롯컴퍼니가 하고자 하는 것은?
교육을 통해 여성이 노가판을 건너뛰고 기술자판으로 진입하도록 돕습니다.
여성 단독팀으로 자재를 나를 수 있는 힘을 키워 여성 시공 자립도를 높입니다.
청년과 여성의 시공참여도를 높여 시공분야에 기술자 비중을 높이고 전체 시공품질을 높여 가고자합니다.
애로사항이 있다면?
오롯컴퍼니 청년들은 노가다를 뛰면서 기술자들의 기술을 어깨넘어 배우고 별도의 훈련장을 마련해 유튜브 등을 활용해 독학으로 기술을 가다듬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기술자 분들이 경험에 의지해 잘 못된 방식을 고집하는 경우도 많음을 느꼈습니다.
수많은 시공기술 중 오롯컴퍼니 청년들이 시행가능한 분야는 제한 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뛰어난 기술자분들이 전체 시공판의 품질 향상을 위해 기술이전에 동참해 주셨으면 합니다.
도시재생,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청년창업에 대한 솔찍담백 에세이
구독과 라이크는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