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름차차 Jul 01. 2022

당신은 사업가형 인간입니까?

2022.07.01

내 일을 해야만 하는 사람들이 있다. 조직에서 주어진 일을 맡아서 하는 것보다 자신이 기획하고 마무리 짓는 것까지 해야 속이 시원한 사람. 대박이든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든 일단 해봐야 하는 사람. 실패보다 시도하지 못할 때 더 고통스러운 사람. 아이디어가 생기면 기어이 사업으로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사람도 이 유형에 속한다. 프로젝트 중에 참석자들이 사라지고 관계에 상처받지만 그래도 완수한다. 다시는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다가도 계절이 바뀌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하는 자신을 보게 된다.



이들의 공통점은 호기심과 아이디어 많고 반복되는 일에 쉽게 질린다는 점,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이 총괄해야 한다는 점,  스스로를 바쁜 상황에 밀어 넣는 것을 즐긴다는 것이다. 시도하고 도전하며 바쁘고 지치지만 살아있음을 느끼기 때문에 중독적으로 다시 일을 만들고 시작한다.



하지만 사업가형 사람들은 아드레날린 중독으로 워커홀릭이 되어 이것저것 시도해보지만 막상 손에 쥐는 것이 얼마 없다고 느낄 때가 많다. 프로젝트 도중에는 정신없이 바쁘다 보니 돌아볼 여유가 없지만 사업과 사업 사이 공백의 시간을 공허하다고 여길 때가 많다.



사업가형 사람들이 후회하지 않고 성과를 쌓기 위해서는 자신의 호기심과 열정을 관리해야 한다.
새로운 아이템을 접하거나 아이디어로 떠올리면 그것을 구현해낼 생각에 벌써 들뜨기 시작한다. 자신의 분야가 아니더라도 일단 새로운 프로젝트면 강한 호기심이 몰려온다. 하지만 자신의 커리어와 관계없이 이것저것 조금씩 맡보기만  경력은  사람을 전문가로 만들지 못한다. 일하는 중에는 굉장히 바쁘기 때문에 스스로 굉장히 열심히 살고 있다고 평가하기 쉽다. 하지만 관리하지 못한 성과는 열심히 살았다는 증거되지 못한다. 가끔 공허함이 밀려오는 건 생각만큼 성과와 성취를 달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업가형 사람들이 후회하는 다른 하나는 리스크와 보상 구조이다.
리스크를 고려하지 않고 일을 시도하고 자신의 열정만큼 자본과 시간을 투하하다 보니 투자 대비 성과가 기대에 못 미치거나 오히려 손해를 당했을 때 감당하기 어렵다. 자신은 다른 사람의 몫까지 열심히 하고 시간과 에너지, 돈을 모두 투자했는데 돌아오는 것은 기대 이하일 때, 단순한 공허함의 감정을 넘어 경제적 위기까지 경험하게 된다.



단순히 적은 자금, 에너지, 시간을 투자했다고 리스크가 관리되는 것은 아니다. 투입 대비 산출의 구조까지 함께 고민해야 한다. 당장 큰돈을 들여 아이템에 투자하고 사업화하기보다 실전에서 좀 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가게를 차리고 싶다면 같은 업종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현장 감각과 전문성을 익혀야 한다. 거래처부터 가게 관리, 상권에 대한 이해, 하루 매출과 실제 수익까지 데이터를 구축해두어야 한다. 시간 대비 성과를 높이고 싶다면 본인이 모든 분야를 다 총괄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전문가를 영입해 아웃 소싱하는 것이 시간과 에너지 대비 퀄리티가 더 좋게 나온다. 홍보와 광고 역시 혼자 전담해서 하기보다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본을 투자하기 전에 동종업계에서 일하며 노하우를 쌓고 전문가가 필요한 분야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리스크 관리의 첫 번째다. 그리고 해당분야를 지원해주는 기관과 정부 부처의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전문가를 매칭 받고 컨설팅받는 것도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실제 사업자금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이 많으니 그것을 준비해서 자신이 투자하는 자본의 비중을 낮추는 것도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사업가형 인간이라면 진지하게 자신의 보상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자신이 어떤 보상을 기대하고 이 일을 하는 것인지 솔직하게 마주해야 한다. 그리고 그 보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사업이든 프로젝트든 시작하고 진행해야 한다. 수익이든 네트워크든, 브랜딩이든 명예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명확히 파악하고 기획단계부터 주요 성과로 설정하고 성과지표로 관리해야 꾸준히 도전하면서도 지치지 않고 공허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


-열정과 호기심 관리, 함부로 자신의 열정과 호기심을 쏟아붓지 말자

-경력관리, 멀리 자신의 인생경로를 그리며 도전하자

-리스크 관리, 리스크는 줄일 수 있다

-보상 구조를 만들어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매거진의 이전글 프리랜서의 다중역할 수행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