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름차차 Mar 10. 2022

감정 체력 기르기

2022.03.10

꾸준함을 만드는 체력

꾸준히 나아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성실함과 근성은 모두 체력에서 나온다. 육체적인 체력뿐 아니라 감정 체력도 매우 중요하다. 어느 상황에서든 묵묵히 해내야 할 때가 있다. 정신적으로든, 육체적으로든 지쳐 주저앉고 싶을 때,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것이 차이를 만든다.


예민한 감수성 덕분에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한 것을 글로   있지만 때로는  감수성이 우리를 널뛰게 만든다. 누구나 감정의 사이클을 가지고 있지만 상단과 하단이 은 사람들이 있고 사이클 주기가 짧을 때가 있다.  폭이 깊고 잦을수록 감정 체력은 약해진다. 쉽게 우울해지고  놓고 싶어지는 마음 앞에서 우리는 그럼에도 입을 다물고 몸을 움직여야 한다.



회복탄력성

성공하는 소수가 가진 특성은 실행력과 회복탄력성이라고 생각한다. 생각한 것을 실행하게 만드는 힘은 사실, 회복탄력성을 바탕으로 해야 최초의 시도로 그치지 않게 만들어준다. 한 번에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해도 다시 일어나 또 시도하는 힘을 가져야 우리는 원하는 곳에 도달할 수 있다.



체력을 기르기 위한 기초 운동

감정 체력을 기르기 위해 타인의 시선과 말에 둔감해져야 한다.  번만에 성공하겠다는 마음 대신, 시도와 실행 자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에너지를 조정할  있어야 한다. 감정 체력이 단순히  순간의 감정을 통제하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어떤 일을 시도하는 동안 일정한 에너지를 유지하며 결정적인 순간 탈진하지 않도록 끊임없이 나를 관찰하고 돌보아야 한다. 시간과 일정을 관리하고, 신체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며 감정적으로도 내가 건강한지 계속 확인해야 한다. 무엇보다 어느 순간에도 스스로의 편이 되어야 한다. 아직 온전히 스스로의 편이 되지 못한 나를 위해,  글을 썼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가라면, 예술인이라면 예술인 경력증명부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