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번째 광고일기
청각을 중심으로 본 넷플릭스 보건교사 안은영 광고
rappeler하쁠리 POP-UP BOOK ASMR 광고
강유미 yumi kang 좋아서 하는 채널 ASMR Roleplay 광고
기본정보
광고 선정 기준
3위 : 시각 ★★★☆☆
Background
9월 25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 개봉
광고를 통해 '보건교사 안은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및 호감도 증대
광고를 통해 '보건교사 안은영'에 대한 소비자의 시청 유도
상황분석
국내 OTT 시장 규모 지속적 성장 : 5136억원('18년) → 6345억원('19년) → 7801억원('20년)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넷플릭스 국내 유료가입자 수 지속적 상승 : 121만명('19년 2월) → 184만명('19년 6월) → 200만명('19년 10월)
경쟁자 : OTT 플랫폼 (웨이브, 시즌, U+모바일TV 등), IPTV, VOD, YOUTUBE, 웹툰 어플 등
유튜브 동영상 시청 지속적 확대 : 온라인 도영ㅇ상 시청 시 유튜브 이용한다는 응답 93.7% (출처 : 2020 NPR 조사내용)
2016년 한국시장에 진출
2017년 5월) 오리지널 콘텐츠 '옥자' 공개
2018년 11월) LG 유플러스 셋톱박스에 탑재
2019년 1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킹덤' 공개
2019년 9월) 옥수수-푹 합병 서비스 '웨이브' 출범, JTBC-CJ ENM 합병 OTT 출범 계획 발표
2020년 3월) 킹덤 시즌 2 공개 예정
2020년 9월) 오리지널 콘텐츠 '보건교사 안은영' 공개
넷플릭스 유료가입자는 20대가 압도적 : 20대(41%) > 30대(29%) > 40대(16%) > 50대(14%) (출처 : 와이즈리테일, 2019년 10월)
한국인 넷플릭스 월 결제금액 추이 추정치 급격하게 상승 : 362억원('20년 3월) → 439억원('20년 4월) (출처 : 와이즈앱)
넷플릭스 서비스 특징
1. 광고가 없음
2. 요금제에 따른 콘텐츠 차등이 없음
3. 프리미엄 요금제 : 값싼 가격에 4명이 독립적으로 이용 가능
4. 모든 회차를 일제히 공개하는 오리지널 콘텐츠
5. 사용자의 취향을 저격하는 추천 알고리즘 시스템
코로나 19로 인해 OTT 등의 영상 시청 시간 증가
드라마를 몰아보는 일명 '폭식시청' 트렌드
2020 트렌드로 '스트리밍 라이프' 대두 : 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인 스트리밍처럼, 소유보다 구독과 경험을 중시하는 풍조
OTT 시장에서 Market share, Mind share 모두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넷플릭스이지만 유튜브 등 다양한 영상 플랫폼들의 치열한 경쟁 상황에 놓여있음 → 또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호감도 상승 필요
광고타겟
인구학적 분석
심리학적 분석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
새로운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수용
개인 생활 혹은 취향을 SNS를 통해 능동적으로 드러내고 공유함
유튜브 동영상 시청을 일상화함
광고목표
현재 타겟의 인식/행동
'보건교사 안은영'에 대해 높지 않은 인지도 및 참여도
광고 후 인식/행동
'보건교사 안은영'에 대한 호기심 상승
인사이트와 약속 / Solution
판타지 느낌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ASMR 크리에이터 하쁠리와 콜라보
스토리를 ASMR 롤플레이로 유쾌하게 보여줄 수 있는 크리에이터 강유미와 콜라보
광고컨셉
Creative Guideline
흥미를 유발하는 스토리 일부 공개
'장난감 칼', '비비탄 총' 오브제 등장시켜 호기심 유도
'젤리'의 의미와 종류 소개
'젤리'와 실제 젤리와 교차시켜 시청각적 쾌감 극대화
학교 지하에 대한 미스테리한 스토리를 통해 시청 유도
젤리 이팅사운드와 연결시켜 자연스럽게 스토리 소개
정확한 장소에 놓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