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번째 광고일기
1520년 조선, 1903년 대한제국, 2020년 대한민국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표현하기 위해 출발점을 달리 한 광고가 있다. 혁신적인 미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하지만 그뿐이다. 어디까지나 예측이기 때문에 뚜렷한 증거가 남지 않는다. 멋있는 수식어를 휘감은 광고는 소비자들의 빠른 눈동자를 멈추게 하지 못한다.
그러나 기록된 과거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 '오늘 자 가장 최신의 카드'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는 삼성카드의 숫자카드 V4 광고는 시작점을 과거로 세팅하여 소비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한다. 선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카드회사가 어떻게 과거로부터 이야기를 풀어내게 되었을까? 13번째 광고일기의 주제는 'Version up 4 you'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삼성카드의 V4카드 광고이다.
기본정보
- Model : 조우진
광고 선정 기준
*의미부여의 원리 : 뜻밖의 진리로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는 것
바디카피 : 시대의 변화에 맞춰 혜택도 달라져야 하니까 삼성카드의 버전업은 계속됩니다.
Background
광고를 통해 삼성카드의 숫자카드 시리즈 의미 전달
광고를 통해 V4 카드의 혜택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 강화
상황분석
2020년 2분기, 삼성카드는 국내 카드시장 내 2위 차지 : 신한카드(21.33%) > 삼성카드(18.16%) > KB국민카드(17.92%) > 현대카드 (16.60%) > 롯데카드 (9.37%) > 우리카드 (8.85%) > 하나카드 (7.77%) (출처 : 금융감독원)
삼성카드의 시장 점유율 증가 : 2020년 1분기 17.67%에서 2분기 18.16%로 상승 → 업계 1위 신한카드와의 격차가 1분기 4.26%p 차에서 2분기 3.17%p 차로 좁혀짐
세분화된 타겟별 카드 출시로 경쟁 격화
삼성카드 3 V4 인기 상승
타겟 : 자녀가 있는 30~40대 기혼 남녀 (차를 보유했지만 주말 정도만 타는 기혼 남성, 자녀가 있지만 교육비 부담이 크지는 않은 기혼 여성 대상)
삼성카드 숫자카드 V4
의미 : Version up 4 you의 약자로, 4번째로 버전업 된 카드
방법 :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18개의 최신 소비 유형을 도출한 후, 각 소비 유형을 생애주기와 소비 규모에 따라 분석.
특징 : 상품별 대상 소비자군을 '페르소나'로 정의하고,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다 정교하고 입체적으로 활용해 숫자카드 V4에 다섯 가지 라이프 스타일로 각각 적용
혜택 : 생활비 자동납부 시 포인트 적립 혜택, 넷플릭스, 온라인 쇼핑, 배달 앱 등 디지털 온라인 혜택을 상품에 반영 등
코로나 19 상황으로 젊은 세대는 언택트 및 디지털 소비에 친숙
2020 트렌드 '편리미엄' 유행 : 편리함+프리미엄의 합성어로 시간 빈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편리함'을 소비의 기준으로 삼기 시작하며 생겨난 신조어
2020 트렌드 '스트리밍 라이프' 유행 : 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인 스트리밍처럼,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풍조를 가리킴
뉴트로 감성 유행 : 3040세대에게는 노스탤지어 감성을 불러일으키고 1020세대에게는 색다른 즐거움을 안겨주는 새로운 복고 트렌드
EX) MBC 토요 예능 프로그램 '놀면뭐하니' 싹쓰리 등 뉴트로 감성의 대중화
카드 시장에서 1위를 선점하기 위해 삼성카드의 숫자카드 V4에 대한 인지도 및 호감도 증대 필요 → 'Version up 4 you'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V4의 아이덴티티를 타겟에게 효과적으로 각인시켜야 함
광고타겟
인구학적 분석
심리학적 분석
편리미엄 트렌드로 정보 서치에 대한 피로 인지
빅데이터 기반의 수많은 카드 혜택을 일일이 비교하고 있지 않음
삼성카드 자체의 다양한 카드 라인업에 대한 완벽한 비교 분석 無
(대략적 예시-혜택별 라이프 스타일 비교 필요)
삼성카드 2 V4 : 2030 싱글
삼성카드 3 V4 : 3040 기혼
삼성카드 4 V4 : 4050 기혼
삼성카드 5 V4 : 4060 기혼
삼성카드 6 V4 : 5060 기혼
광고목표
광고를 통해 타겟에게 삼성카드의 숫자카드 V4의 아이덴티티를 명확하게 전달함으로써 V4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및 호감도 증대
현재 타겟의 인식/행동
편리미엄 트렌드로 정보서치 시간을 최소화하고자 함
광고 후 인식/행동
V4의 아이덴티티 인지
인사이트와 약속 / Solution
광고컨셉
시대의 변화에 맞춰 혜택도 달라져야 하니까
삼성카드의 버전업은 계속됩니다.
Creative Guideline
대한제국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에서 '임관수' 역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조우진 배우를 모델로 활용
삼성카드 숫자카드 V4의 혜택을 테마화하여 구성 (주유 / 스트리밍 서비스 / 커피)
현재 시점을 포함하여 3가지 이상의 시대 배경 설정 (조선시대 / 대한제국 / 현재)
시간의 순차적인 흐름에 따라 광고 영상 구성
전체적으로 밝고 유쾌한 Tone & Manner 유지
타겟의 공감을 이끄는 시대별 공통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
Version up 4 you의 아이덴티티가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구성
유행을 타지 않는 광고
광고는 최신의 시장상황 및 소비자 트렌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기획자 및 제작자들은 항상 그들의 필수 역량 중 하나로 트렌디한 감각을 언급한다. 트렌디한 광고는 말 그대로 유행을 탄다. 그 당시의 유행이 어떠했는지 아카이빙하고자 하는 추억의 용도를 가진 게 아니라면 유행에 과도하게 편승한 광고는 유효기간이 짧다. 그러나 기획과 컨셉의 핵심을 파고든 광고는 변덕스러운 유행의 폭풍에서도 굳건하게 살아남을 수 있다. 나는 V4의 광고가 후자의 예시라고 생각한다. 몇십 년 후 미래가 현재가 되었을 때에도 이 광고의 아이덴티티는 살아남지 않을까 예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