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번째 광고일기
HY 220 반도체 스탠바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SK 하이닉스는 현명하게 응답했다. 코로나 19로 일반화된 언택트 상황,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쓰임을 다하고 있는 반도체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반도체가 걸어 다니고, 직접 말을 한다? 16번째 광고일기를 통해 SK 하이닉스의 똑똑한 기업 PR 사례를 다루어보고자 한다.
기본정보
- Agency : 이노션 월드와이드
- Model : 문태유, 박성준
광고 선정 기준
*반전의 원리 : 앞에서 한 말을 뒤집는 스토리텔링 기법
Background
광고를 통해 SK하이닉스 기업의 인지도 및 호감도 상승
광고를 통해 반도체 제조기업으로서의 SK하이닉스의 상기도 제고
코로나 19 시대의 SK 하이닉스 기업 PR 광고 제작
상황분석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IT 수요 상승
국내 반도체 제조사 주력인 메모리 칩 수요 크게 증가될 것으로 전망
2021년 반도체 시장 규모가 4560억 달러로 올해 예상치보다 11.5% 증가할 것으로 전망 (출처 : 가트너)
서버용 D램 고정거래가격이 3개월째 하락 中 (이유:구글,아마존 등 올 상반기 재고를 넉넉히 쌓아 온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들이 구매를 늦추고 있기 때문)
2020년 2분기) 1조 9400억원의 영업이익으로 '어닝 서프라이즈' 기록
*어닝 서프라이즈 : 기업의 영업 실적이 시장이 예상했던 것보다 높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것을 일컫는 경제 용어
기존 커뮤니케이션 : 여주 특산품 반도체 기업 PR 광고
반도체에 대한 낮은 이해도
코로나 블루 경험
반도체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 SK 하이닉스 → 소비자는 반도체 제품을 어려워하는 경향 有 →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에 SK 하이닉스의 역할을 쉽게 전달함으로써 기업 브랜드 가치 제고
광고타겟
인구학적 분석
심리학적 분석
언택트 현상에 익숙
코로나 19로 인한 코로나 블루 경험
기업의 브랜드 가치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음
광고목표
현재 타겟의 인식/행동
코로나 블루 경험
광고 후 인식/행동
인사이트와 약속 / Solution
광고컨셉
언택트 시대에도 세상이 멈추지 않도록
SK하이닉스의 첨단 반도체가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Creative Guideline
반도체를 유니폼을 입고 있는 사람으로 의인화
언택트 시대에 열심히 일하는 상황 보여줌
온라인 강의, 물건 구매, 영어통역, 메시지 수신 등 데이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일상 촬영
점점 고조되는 음악 삽입
2019년 4월에 진행한 '여주특산품 반도체' 언급
광고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밝고 유쾌한 Tone & Manner로 통일
의인화 광고
SK 하이닉스의 기업 PR 광고는 2020년 타겟의 모습을 보여주는 창과 같았다. 전 여자 친구에게 '자니'라고 메시지 보내는 것을 상대하고, 로켓 배송을 보내는 버튼을 누르고, 심지어 영화 장르까지 추천하는 살아있는 반도체의 모습은 웃기면서도 고달프기 그지없다.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으로 코로나 블루를 겪고 있으면서도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과 참 많이 닮았다. 광고에서 의인화 기법은 소통의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