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오순 Jan 25. 2023

팬데믹 소회

이제 드디어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니 감개무량하다.  그래도 계속 마스크를   같지만….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갑자기 팬데믹이라고 못하게 되면서 충격을 먹은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3년의 시간이 흘러가는 중이다. 전부 다 전생 같다. 난 그 사이 직업을 바꿔 자영업자가 되어 그렇게 좋아하는 에티오피아 커피를 연구대상이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로 팔고 있다.


팬데믹 덕분(?)에 장거리 자전거 타는 재미에 빠질 수 있었고 이제 혼자 100km 이상도 타게 되었다. 비가 와서 자전거를 못탈 때 슬슬 조금씩 뛰기 시작했는데 이제 10km쯤은 쉬지 않고 달릴 수 있게 되었다. 라면과 아이스크림, 케이크 같은 디저트를 좋아했는데 이제 잘 안 먹는다. 가뜩이나 혼자 있는 거 좋아하는 사람이었는데 더 잘, 혼자 놀 수 있게 된 것 같다. 팬데믹이 나를 이만큼 바꿔 놓았다.


팬데믹 시작되고 셀프 격리 기간이 길어지면서 동양란(Korean orchids)을 키우기 시작했다. 혹시 키우다 죽으면 어떡하나 걱정했는데 환경이 잘 맞았는지 화분 네 개가 꽃도 피우면서 무럭무럭 잘 컸다. 내가 에티오피아에 간 사이에 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나 걱정했는데 이번에 놀러오신 엄마가 해결사가 되어주셨다. 에티오피아에 가면 많이 생각날 것 같다.


가끔 그 많은 인생의 선택지 중에 나는 왜 이런 인생을 선택했을까 생각할 때가 있다. 가서는 고생스러운데 돌아오면 다시 가고 싶고 그렇다. 에티오피아가 말이다.


#에티오피아커피 #벨레투 #에티오피아커피클럽 #팬데믹소회 #에티오피아

작가의 이전글 새해 단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