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유튜브 이야기만 해서 미안…? 아니, 사실은 안 미안

by 윤오순

유튜브 이야기 많이 올려서 미안…? 아니, 사실은 안 미안!


요즘 유튜브 이야기 자주 올리고 있는데, 혹시 보기 싫은 분들이 있다면 미안…하려다 말아요. 왜냐하면 저는 지금 너무 즐겁고, 이건 저에게 정말 중요한 프로젝트거든요.


좋아하는 걸 하면 자꾸 이야기하고 싶잖아요? 저는 오랫동안 에티오피아 커피를 연구하면서, 영상 아카이빙에 대한 갈증이 컸어요. 그래서 세상에서 가장 방대한 에티오피아 커피 영상 라이브러리를 유튜브에 만들고 싶어요.


물론 제가 직접 하나씩 쌓아가는 과정이지만, 이렇게 기록을 남기면 언젠가 제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많은 사람들이 제 채널을 찾아와 에티오피아 커피의 매력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그런 생각을 하면 가슴이 두근거려요.


그래서 유튜브를 열심히 하고 싶고, 나중에 유튜브 관계자들을 만날 기회가 생긴다면 이 프로젝트에 대해 꼭 이야기하고 싶어요.


지금 제 채널 구독자는 50명 정도인데, 그중에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관 관계자들도 계세요. 저는 에티오피아, 그리고 에티오피아 커피와 관련된 무엇을 하든지 응원해주는 든든한 사람들이 있다는 게 너무 감사해요.


사실 저는 원래 TV도 안 보고, 유튜브도 잘 안 보던 사람이라서, 지금처럼 시청자 반응을 보면서 영상 만드는 게 쉽지는 않아요. 하지만 그냥 이 일이 너무 재미있어서 계속하고 있어요.


심심할 때 갈 곳 없으면 제 유튜브 채널에 놀러 오세요!

앞으로 파나마 게이샤 커피, 예멘 모카, 사우디 스페셜티 커피 시장, 일본 커피 농장 등 흥미로운 자료들을 많이 올려 놓을게요.


아시아에는 49개국이 있어요. 저는 2023년부터 ‘아시아 커피 로드(Asian Coffee Road)’라는 연구를 진행 중인데, 에티오피아와 이 아시아 국가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연구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튜브에서 보여드릴게요.


지금은 그냥 매일 연습하는 마음으로 영상 올리는 중이에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커피 연구자로서 제가 어떻게 성장하는지 지켜봐 주세요.


그동안 20년 넘게 혼자 연구하며 세계 곳곳을 다녔는데, 이제는 유튜브를 통해 공유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제 소중한 구독자님들을 기쁘게 해드릴 거예요.

기분 좋으면 “주소 알려주시면 맛있는 에티오피아 커피 쏘겠습니다” 같은 깜짝 이벤트도 할지도 몰라요!


그럼, 우리 유튜브에서 또 만나요~


윤박사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Just-Do-It-DrYun


#EthiopianCoffee #에티오피아커피 #커피연구 #윤박사의커피로드 #스페셜티커피 #아프리카커피 #커피스타그램 #카페투어 #아시아커피로드 #커피컨텐츠 #커피기록 #윤박사 #유튜브성장기 #유튜버도전기 #커피여행 #세계커피

keyword
작가의 이전글유튜브, 매일 하면 성장한다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