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진 모든 자산에 대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뽑아본 적이 있는지? 내가 가진 모든 것이 가치 있는 것이다.
아파트, 자동차, 현금, 학벌, 증여받은 재산, 숱 많은 머리카락, 잘생긴 외모 같은 눈에 보이는 유형 자산이 있고 경험, 젊은 나이, 착한 성격, 건강한 신체,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잘 생각해내는 머리, 긍정적인 성격, 좋은 목소리, 친절한 성격, 배려하는 마음, 동물을 좋아하는 성격 등등,,, 보이지 않는 무형 자산이 있다.
나의 머리끝에서 발끝까지의 모든 곳에서 뽑아낼 수 있는 자산가치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 모든 것을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데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면 훈련을 통해 라디오 북 녹음에 참여해 볼 수 있고, 동물을 좋아한다면 유기견 보호센터에서 시간을 나눌 수도 있고 애견과의 일상을 올려 유튜브 활동을 할 수도 있다. 젊은 나이라면 공격적인 투자를 하거나 과감하게 자기 사업을 해 볼 수도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을 갖고 내가 어떤 성격인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내가 가진 자산은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
예금 이자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0%대 금리가 바로 눈앞에 있다. 하지만 내 모든 자산가치는 내 노력에 따라 복리로 늘어날 수 있다. 아직 갈고닦지 않아서 그렇지 닦을수록 광이 나고, 빛날 수 있다.모두에게 기회가 열려있다.모든 시도는 내 몸 곳곳에 박힌다. 실패해도 된다. 다음번에는 덜 아프면서 더 멀리 날아갈 수 있다.
이렇게 독자들에게 쓰지만 사실 저 자신에게 크게 외치는 마음의 소리입니다:) 코로나 19로 모두 힘드시겠지만, 잘 쉬시고 아프지 마세요. 저 속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