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소리언니 Aug 07. 2020

핸드폰 요금만 카드 자동 이체되는 줄 아셨죠?

생각보다 많은 생활 요금이 카드 자동이체가 된답니다!

저도 원래는 카드로는 카드값만 내고 있었죠. 지금은 아파트 관리비, 통신요금, 보험료 등을 자동 이체하고 있답니다. 그 이유는요, 카드 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많은 혜택 때문이에요.


첫째, 자동이체 날에 맞춰서 항상 통장 잔액을 확인해야 했는데요, 카드로 자동이체를 바꾼 이후에는 신용점수 관리도 같이 되고 있답니다. (공공요금 연체도 신용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에요) 그 이후에는 제 신용점수는 매번 1,000점 만점을 유지하고 있어요.


둘째, 카드 별로 이런 자동이체 건들도 전월 카드 실적으로 인정이 돼요. 예전에 출시된 카드들은 통신요금, 보험료, 아파트 관리비 들도 전월 실적으로 인정이 된답니다. 그럼 아파트 관리비 한 건만 자동 이체해놓아도, 매월 만 원 이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죠. 하지만 최근에 출시된 카드들은 카드 실적 제외 항목에 들어간 경우가 많아요.


셋째, 이벤트로 캐시백이나, 상품권 증정을 해줍니다. 항목별로 혜택을 주는 경우가 많답니다. 생활 요금 카드 자동납부는 카드 수수료도 없답니다. 단, 4대 보험은 카드 납부 대행 수수료가 나옵니다. 체크카드는 0.5% 신용카드는 0.8%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카드사별로 면제 혜택을 주기도 하니 확인해보세요!


넷째, 카드별로 아파트 요금, 통신요금 자동납부 시 10% 할인 혜택을 주는 카드들도 많이 있답니다. 내가 가진 예전에 만든 안 쓰던 카드도 혜택을 주는 카드가 될 수 있다는 사실! 다시 보자 내 옛날 카드여!


어떻게 신청하면 되냐고요? 은행 영업점이나, 콜센터나, 카드 홈페이지, 모바일 어플로도 모두 가능하답니다. 간단하죠?


카드로 자동이체가 가능한 요금을 알려드릴게요.

전기요금, 도시가스 요금, 통신요금, 4대 사회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아파트 관리비, 주택 임대료, 교육비입니다. 생각보다 많죠?


한전 고객센터는 국번 없이 123이고요, 통신요금 자동이체는 가진 핸드폰으로 114 누르시면 고객센터 바로 연결이 된답니다. 핸드폰 요금은 핸드폰 명의자와 카드 명의자가 달라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사를 통해서 카드 자동이체 신청을 해야 이벤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보통 첫 신청 시 만 원~5만 원 캐시백 혜택을 준답니다)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카드를 잃어버리시거나, 교체, 갱신 등으로 재발급하여 카드번호가 변경되면, 자동이체를 다시 신청해주셔야 한답니다. 카드별로 자동 승계되는 경우도 있지만, 꼭 한번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관리비 연체가 되었던 고객분도 계셨답니다.


그리고 이 요금은 카드값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지출 관리를 하실 때 이 부분도 포함해서 생각하셔야 한답니다. 전 이 금액도 포함해서 소비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도움이 되고 있답니다. 통신비 자동이체라도 해서 할인을 받아 보세요!


제 여름휴가도 이렇게 끝이 나네요. 단 며칠의 휴가에 돈을 너무 많이 flex 하지 마시고, 내리는 빗속에 모든 근심 걱정 함께 보내버리시고, 행복하고 건강한 여름을 flex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