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 수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소영 May 13. 2023

나에게, 낭독

새로운 놀이를 시작하다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이자 우리에겐 어른이날인 즐거운 날을 맞이하여 새로운 놀이를 시작했다.

 <나에게 낭독>의 기초반 수업. 문샤인님의 소개로 작년부터 주말 기초반을 기다리며 기회를 엿보다가, 더 기다리지 못하고 그나마 약간의 노력으로 맞춰볼 만한 일정으로 신청하여 수강하게 되었다.



 소리 내어 책을 읽으면 눈으로 읽는 것보다 더 깊이 읽을 수 있음을 작년 사이시옷 <영웅의 여정> 스터디에서 경험했다. 어려운 주제의 책이어서 낭독을 통해 스터디를 했던 것인데, 나에게 의외의 경험을 주었다. 그때 낭독명상이 이런 걸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책을 좋아하기도 하니, 나에게 맞는 힐링 방법이 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생겼다.  

 

 물론 낭독을 그냥 하지 않고 수업을 신청하게 된 것에는 다른 이유도 있다. 종종 회사에서 강의를 하다 보면 나의 발성과 발음에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목으로 소리를 내다보니 오래 말하기 쉽지 않고, 내 발음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다 보니 가끔은 자신감이 떨어지기도 했다. 좀 더 깊이 있고 신뢰감 있는 목소리를 갖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그것은 코치로서의 나에게도 힘이 되어줄 것이니까.



가면이 걷어내지고 벗겨지고 뚫고 나오고,
내가 잃어버렸던 본연의 내 영혼의 말간 소리를 만나는 것.

목소리는 영혼의 울림입니다.

- 첫 수업에서, 송정희 성우님


 

 이 또한 코칭에서 이야기하는 것과 통했다. 세상 어디에도 없는 하나뿐인 고유한 존재인 내가 가진 또 하나의 고유함, 나의 목소리, 나만의 진성. 누구에게 들려주는 것도 좋지만, 나에게 낭독하는 그 즐거움을 가져보려 한다. 놀이로 만들어보려 한다. 조만간 낭독놀이 모임을 열어봐야겠다는 두근두근함과 함께!


나는 낭독을 '놀이'라고 표현한다. 놀이는 즐기는 것이다.
... 놀면서 하는 낭독이 참 재미있다.
잘하려고 할 필요 없다.
내 마음과 목소리가 흐르는 대로 두면 된다.

- <나에게 낭독> p.20 서혜정 성우님
매거진의 이전글 쉼이 있는 낭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