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나투스 Jun 06. 2021

운동하기로 결심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

책, 습관의 힘




2006년 듀크대 연구진은 우리가 매일 행하는 행동의 40퍼센트가 의사결정의 결과가 아니라 습관 때문이었다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또한 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우리 삶이 일정한 형태를 띠는 한 우리 삶은 습관 덩어리일뿐이다."라 말했다.


처음에는 어렵게 하는 일을 점점 쉽게 해내고, 충분히 연습한 후에는 거의 기계적으로 혹은 거의 의식하지 않은 채 해낼 수 있게 해 주는 힘이 바로 습관이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겠다고 결심하면 종이나 코트가 일단 구겨지거나 접히면 그 후로는 항상 똑같은 곳이 접혀지는 경향이 있듯이, 우리도 훈련하고 연습한 방향으로 성장한다.”


달리기 모임에 꾸준히 참여하고 계신 분들이다.


예컨대 우리는 건강하기 위해선 운동을 해야함을 잘 알고 있지만 실행에 옮기지 않는다.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신호-반복행동-보상의 매커니즘을 이해해야 된다. "운동을 하겠다고 결심하고 성공한 사람들을 연구한 보고서들을 보면, 퇴근해서 집에 오자마자 달리기를 하는 명확한 신호와, 운동을 끝낸 후에 편안한 마음으로 맥주를 마시거나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분명한 보상이 있었을 때 운동 계획을 한층 충실히 따랐던 것으로 밝혀졌다."



"우리가 습관적으로 운동을 시작하면, 하다못해 일주일에 한 번씩이라도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운동과 관계없는 삶의 다른 부분들까지 부지불식간에 바뀌기 시작한다. 운동을 시작하면 식습관이 좋아지고, 생산성이 높아지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다. 


달리기 모임에 참여하시고나서 적어주신 후기다. 글에서 함께 달리는 것이 얼마나 좋은지 느껴진다.



담배도 덜 피우고, 동료들과 가족들에 대한 인내심도 깊어진다. 신용 카드도 한층 절제해서 사용하고 스트레스도 덜 받는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확실하지 않지만, 많은 사람에게 운동이 다른 변화를 광범위하게 끌어내는 핵심 습관인 게 분명한 듯하다. 로드아일랜드 대학교의 제임스 프로차스카(James Prochaska)는 “운동은 삶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준다. 운동이 다른 긍정적인 습관을 쉽게 받아들이게 해 주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3km씩 끊어서 6km를 완주하고, 누워서 쉬는 모습 :)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듯이 작은 승리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는데 1984년 코넬 대학교의 한 교수는 “작은 승리는 작은 이점의 꾸준한 적용이다. 하나라도 작은 승리를 이루어 내면 또 다른 작은 승리를 유도하는 역학 관계가 성립된다”라고 말했다. 작은 승리는 작은 이점을 활용하여 더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하는 패턴을 우리에게 심어 줌으로써 많은 변화를 유도한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에게도 운동이나 좋은 습관을 통해 작은 승리로 자신감을 쌓고 건강한 삶을 살아내기를 바란다.





#습관형성 #omh #오매럴해빗 #러닝 #달리기











작가의 이전글 심리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