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노력
디자인 시스템이란 웹/앱 서비스에 사용하는 컴포넌트와 패턴을 일관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가이드라인을 의미합니다. 소규모 개발보단 서비스 확장/개선 시 개발 효율성 증대 및 일관적인 UX 제공을 위해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을 결정하게 됩니다. 기업마다 다양한 디자인 시스템이 존재하지만, 짧은 예시로 버즈빌의 디자인 시스템을 가져왔습니다.
소규모일 때는 디자인 시스템이 불필요할 수도 있지만 서비스를 운영 또는 확장하면서 새로운 화면과 기능이 늘어나게 되고 다양한 경우의 수, 예외의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 메뉴별로 담당자를 다르게 두면서 각자의 생각과 용어로 서비스를 만들다 보면 일관적인 UX를 제공하기 어렵고 고객이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서비스/메뉴 수가 얼마 없는 상황이면 모르겠지만 오래 운영한 서비스에 디자인 시스템을 도입하려면 잦은 충돌과 수정을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디자인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하려면 우선적으로 기존 화면과 기능에 대한 충분한 분석도 필요하고 팀원들과의 시스템 리뷰 및 피드백을 거치면서 디자인 시스템과 공통 업무 표준을 설정에서 서로의 이해를 동기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참여로 모두의 디자인 시스템을 만드는 게 가장 이상적인 모습 같습니다. 표준에 맞지 않는 UI를 발견하면 정리해서 제보하고, UX로 살펴봤을 때 조금이라도 더 나은 레이아웃이 있다면 제안하고, 결정되거나 수정된 사안이 있을 때마다 빠르게 공유한다면 더욱더 빠르게 디자인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효율적이면서 일관적인 UI/UX를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