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slander Nov 17. 2017

아름다운 아이

“Wonder” by R.J. Palacio


도서관에서 우연히 발견. 아무런 정보 없이 ‘Wonder’라는 간결한 제목과 표지에 이끌려 책을 집어들었다.

자신이 평범한 열 살짜리가 아니라는 걸 안다는 첫문장에 사로잡혀서는 결국 끝까지 내달렸다. 읽다 보니 다음 일이 궁금해서 문자 그대로 책을 내려놓을 수 없었다. 청소년 도서를 그것도 원서로 읽어본 게 백만하고도 약 십년만의 일이니, 순전히 이야기가 가진 힘 때문이었다.



이 책만큼은 줄거리를 소개하고 싶지 않다.

때로는 그렇게 만나는 책이 기대치 못한 세계로 우리를 데려가 놀라운 독서경험을 안겨줄 수도 있으므로.


번역제목은 ‘아름다운 아이’. 읽다 보면 정말이지 그런 생각이 든다. 아름다운 이야기라고. 몇 번이나 눈물을 훔쳤는지 모른다;; 아이쿠, 왜 내 눈물은 탁 트인 장소에서 이리도 주책없이 쏟아지는가. 그래도 고마웠다. 이런 이야기가 필요한 날이었다.


“필요 이상으로 친절하려고 노력하라. 친절한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필요 이상으로 친절을 베풀어야만 합니다. ...여유가 있어서 친절을 베푸는 게 아니라, 친절을 선택한다는 말입니다. - 터시먼 선생님”


‘용기’와 ‘친절’의 가치, ‘평범함’과 ‘특별함’의 차이, 누군가를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의 의미... 중요하다는 건 알지만 상황이 허락하지 않을 땐 대충 넘어가는, 사소하게 보이나 매일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반복적으로 곱씹어보는, 마치 하루 세 번 챙겨먹어야 하는 ‘밥’과도 같은 이 덕목들이 이야기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었다.


아이가 꼭 읽었으면 해서 번역본을 찾아봤다. ‘아름다운 아이’가 꽂혀 있던 청소년 도서 책장에는 제목만으로도 시선을 끄는 책들이 많았다. 또 얼마나 많은 다정한 이야기들이 이곳에서 아이들의 손을 기다리고 있을까. 몇 권을 더 뽑아왔다.


“누구나 살면서 적어도 한 번은 기립박수를 받아야 한다. 우리는 모두 세상을 극복하니까. - 오기”
매거진의 이전글 겨울의 눈빛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