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순만 Jan 18. 2021

Gold digger

'화사'(花蛇)

1. 팜므 파탈


팜 파탈(프랑스어: femme fatale)은 '파멸로 이끄는', '숙명적', '치명적'인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파탈(여성형 fatale)과 '여성'을 의미하는 팜(femme)의 합성어이다. 19세기 유럽의 문학에서 사용을 시작하였고, 주로 남성을 파멸적인 상황으로 이끄는 매력적인 여자의 뜻으로 쓰인다. 보통 팜므 파탈이다.   이와 반대되는 남자를 Homme fatale이라 한다. 


팜므 파탈에 관한 이야기로 메데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메데이아는 지옥의 여신이자 모든 주술과 마술을 총괄하는 여신 헤카테를 숭배하는 마법사이기도 했다. 메데이아는 황금 양피를 가져오면 왕위를 넘겨주겠다던 펠리아스가 약속을 지키지 않자, 마술로 그를 속여 솥에 들어가 죽게 만들었다.'(https://ko.wikipedia.org/wiki/메데이아) 조금더 살펴보면 이런 내용이 나온다.


  메데이아는 황금양피를 찾으러 콜키스에 온 영웅 이아손에게 반하게 되었으며, 이아손을 없애려는 아버지의 의도를 알고는 그들이 황금양모를 취하게 큰 도움을 주었다.

  

  좀 더 기억을 더듬어 보면, 황금양피를 훔쳐서 가는 동안 메데이아는 형제들을 토막내어 바다에 던져 버리기도 한다. 가마솥에 왕을 죽이거나 자식을 토막내어 죽이는 잔인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메데이가가 가마솥에 왕을 죽일 때, 한 번 시범을 보인다.  늙은 양을 데려와 끊는 물에 넣고 꺼내자 양이 어린 양이 되어 버린 것을 보고, 그렇다면 늙은 왕을 넣으면 젊어지지 않겠느냐 속는 셈 치고, 한 번 그리 해보라고 해서 왕이 가마솥에 들어가게 된다. 

  치명적인 매력을 가진 여자는 남자를 상사병에 걸리게 하여 죽일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다. 황진이를 짝사랑 했던 남자가 그러하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남자가 무엇을 못하겠는가. 하지만 짝사랑하다 죽기 까지 한 남자도 참. '팜므 파탈'  검색해 보면 우리나라에서는 팜므 파탈을 김혜수가 검색된다. 



황금양털 황금양털 - 나무위키 (namu.wiki)


                            성형외과 전문의들이 꼽은 최고 팜므 파탈 연예인 - 조선일보 (chosun.com)


2. 꽃뱀(Gold digger)


화사(花蛇, 유혈목이)는 꽃뱀의 유래가 된 뱀으로 독(毒)이 있으며, 천적은 때까지이다. 위키백과에서 매혹적인 여자로 남자를 유혹하는 여자를 다음과 같이 정의 한다.



[꽃+. 사전적 의미로는 "남자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하여 몸을 맡기고 금품을 우려내는 여자"를 속되게 이르는 말로, 대중들에게는 아름다운 외모로 남자를 홀린 다음, 이후엔 남자의 가족과 주변인들에게 자기와 관계맺었다고 거짓을 보태 폭로하여 이득을 챙기거나 성추행 신고하겠다는 협박으로 돈이나 이득을 뜯어내거나 아예 성범죄로 거짓 신고를 하여 합의금/보상금을 챙겨가는 사람으로 인식되어 있다.


 실제로 꽃뱀이라고 예쁘다고 알려져 있는 것은 스테레오타입(sterotype,고정관념)이라 볼 수 있다. 꽃뱀은 연애관계나 사랑이 아닌 금품 혹은 본인의 이득만을 목적으로 섹스를 하거나, 섹스를 할 것 같은 분위기를 조성한 후, 동정론 등으로 금품을 받아 챙기거나, 상대를 성추행 신고하겠다며 협박으로 을 요구하거나 거짓 신고를 해서 벌금/사례금을 받아챙기는 여성 혹은 2인조 이상의 남녀 팀 중 여성을 지칭한다. 90년대 중반 무렵부터 의미가 확장되었다](나무위키백과 참조)


  사람마다 살아가는 방식이 다르다. 어떤 사람이든 능력있고, 재능많고, 따뜻하게 배려를 해주는 사람을 찾기 마련이다.

작가의 이전글 논문일기 01_일반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