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순만 Jun 09. 2021

아버지에 대한 단상

나의 아버지

  아버지는 성격이 급하시다. 저기저!, 그런 것이 아니라 부타 시작되는 아버지는 언어가 서툴고 차분하지 못하시다. 따뜻한 말을 제대로 건네지 못하시는 아버지, 그런 아버지를 그다지 정겨워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아버지의 그 어떤 행동이 나를 위하지 않는 경우는 없었다.

  아버지가 큰다라에 목욕을 시켜주거나 나를 등에 엎고 먼 길을 마다 안으시고 갔던 유아기의 기억이 기억의 희미한 안개로 떠오를 때가 있다.

   부지런하신 아버지는 어느 한 날, 제대로 쉬시지 못했던 기억은 아버지가 존경스러울만 하다. 아버지가 네 아들을 키우시고 어머니를 극진히 위하시는 것을 안다.

   아버지의 많은 단점에도 나는 아버지 만큼 자식들을 위해 혹은 가족들을 위해 무엇이든 희생할 자신이 없지만 나의 마음도 아버지처럼 되고 싶은 마음은 늘 꿈꾸며 살았을지도 모른다.

작가의 이전글 생각의 영역의 안과밖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