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障礙)에서 장은 '막히다'라는 뜻이고 애는 '꺼려지다'로 막힐 장과 꺼리낄 애로 '정신과 신체에 기능적인 문제로 제대로 그 사람의 기능을 발휘하지 않는다'(CC BY-SA, 위키백과 참조)는 의미다. 외형상 신체적 기능 능력(PFC; physiological Funtional Capacity)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장애역시 신체적기능 못지 않게 중요한 영역이다. 굿닥터에서 숀은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숀의 성장기에서의 충격적 사실이 현재에 투영된다. 특히 기차위에서 뛰어내리다가 죽은 (형처럼 자신을 가이드 해준) 동생에 대한 기억이 현재에 투영된다. 자폐(自閉,autism)는 '자신이 닫힌 것'의 한자의미로 그리스어로 자폐는 오토스 즉 자신autos를 의미하는 말(1912, 미국 정신이상잡지)로 그 특징은 목소리와 손가락을 움켜지거나 얼굴을 마주보는 것을 싫어하는 듯 타인과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어쩌면 엄청나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집요하게 얻어내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다. 자신이 추구하는 집요한 타겟에 대해서 접근하는 집념은 자폐인들만이 지니는 놀라운 집중력이다. 인간은 언제 집중을 하고, 무엇으로 유념(잊거나 소홀하지 않고 마음 깊이 기억하고 생각)하는가.
장애(障礙)에서 장은 '막히다'라는 뜻이고 애는 '꺼려지다'로 막힐 장과 꺼리낄 애로 '정신과 신체에 기능적인 문제로 제대로 그 사람의 기능을 발휘하지 않는다'(CC BY-SA, 위키백과 참조)는 의미다. 외형상 신체적 기능 능력(PFC; physiological Funtional Capacity)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장애역시 신체적기능 못지 않게 중요한 영역이다.
굿닥터에서 숀은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숀의 성장기에서의 충격적 사실이 현재에 투영된다. 특히 기차위에서 뛰어내리다가 죽은 (형처럼 자신을 가이드 해준) 동생에 대한 기억이 현재에 투영된다.
자폐(自閉,autism)는 '자신이 닫힌 것'의 한자의미로 그리스어로 자폐는 오토스 즉 자신autos를 의미하는 말(1912, 미국 정신이상잡지)로 그 특징은 목소리와 손가락을 움켜지거나 얼굴을 마주보는 것을 싫어하는 듯 타인과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어쩌면 엄청나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집요하게 얻어내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다. 자신이 추구하는 집요한 타겟에 대해서 접근하는 집념은 자폐인들만이 지니는 놀라운 집중력이다.
인간은 언제 집중을 하고, 무엇으로 유념(잊거나 소홀하지 않고 마음 깊이 기억하고 생각)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