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순만 Feb 16. 2023

그 사람

모든 것을 담은 몸

머리카락 하나도

그 사람입니다

손톱 발톱 조각조차

그 사람입니다


심장을 도려내는 냥

가슴 아픈 눈물도

그 사람입니다


그 사람이 걸어가면

스치는 사람들이

스치듯 바라보는

눈 길에 기억으로 남는 사람도

그 사람입니다


그 사람은

나이고 너이고

너와 내가 만나는

저마다의 사람입니다


인적이 드문 산 중에

하늘에 둥근달이 뜨고

별이 유독 밝게 빛날 때

떠오르는 그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자아에 대한 인식의 오류


  인식의 세계에는 무한한 상상이 존재한다. 모든 가설은 가능성을 두고 하는 상상이고, 이것이 증명되면 가설은 곧 진리임이 증명되는 셈이다. 내가 인식하는 '나'와 거울에서 보일 때의 '나'와 누군가를 마주 보며 대화할 때의 '나'는 같지만 다른 존재이고 다르지만 또한 같다. 같은 나는 내면의 나이고 다른 존재의 나는 거울 속에 투영된 나와 상대방이 거울 속 존재로 인식되는 나이며 결국 나는 내가 스스로 인식하는 나와 타인이 인식하는 나와는 조금은 다를 수 있다. 플라톤의 동굴비유는 인식의 오류에 대해 투영된 실존의  나와 이데아 속에 나에 대한 오류를 통찰하여 넘어서고 인식하기를 바라는 설득이 있다.

  

  


충남 영상미디어센터 비채 2층.


다가서고 싶지도 않다.

날아가 버릴 것 같아서.

다가가고 싶다.

날아가 버릴 것 같아도.

2017.6.6 나만의 공방에서 만든 양초

2017.6.6.-2023.2.15

마실 앞. 흰눈밥


작가의 이전글 하늘의 물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