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은석 Jul 19. 2023

세상 끝에 카페가 하나 있다면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가 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일상생활이 안정감을 줄 때가 더 많다.

아침에 일어났는데 내가 해야 할 일이 아무것도 없다고 하면 굉장히 혼란스러울 것이다.

마치 이 우주 속에서 나의 존재 의미가 사라져버린 것 같은 기분도 들 것이다.

내가 아무 일을 안 해도 세상은 잘 돌아가니까 결국 내가 쓸모없는 인간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마치 세상에서 내가 내침을 당한 것 같을 것이다.

소속감이 사라져버릴 것이다.

이런 것들을 생각해 보면 반복되는 일상생활이 있다는 게 훨씬 낫다.

오늘 해야 할 일이 있다는 사실이 나를 존재케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을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일 때가 있다.

잠시 일상을 떠나고 싶고 잠시 하던 일을 내려놓고 싶을 때가 있다.

휴가를 다녀와야 할 때가 된 것이다.

잠시 머리를 식히며 쉬는 시간을 가져야 할 때가 된 것이다.




1주일 동안의 휴가를 얻고 길을 나섰는데 길이 꽉 막혀 있다면 어떤 마음이 들까? 빨리 간다고 해서 특별히 해야 할 일이 있는 것도 아니니까 느긋하게 음악이나 들으면서 기다릴까? 그러지 않을 것이다.

아무리 할 일이 없다고 하더라도 길은 빨리 지나가고 싶다.

빨리 간다고 해서 더 좋은 것도 아니고 늦게 간다고 해서 더 나쁜 것도 아닌데 일단은 빨리 가고 싶다.

그런데 길이 막혀서 꼼짝을 못 하는 상태다.

저 앞에서 사고가 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고 수습하고 통행이 재개되려면 한참을 기다려야 한다.

이 길 말고 다른 길을 찾아보는 게 나을 수도 있다고 한다.

잠시 망설인다.

자동차의 연료 게이지를 보니 밑바닥으로 내려가 있다.

이건 선택이 아니다.

차를 돌린다.

주유소를 찾아야 한다.

그 흔하던 주유소들이 보이지 않는다.

배도 고프다.

그 많이 보이던 가게들도 안 보인다.

길 한가운데서 미아가 된 기분이다.




마음이 초조해진다.

괜히 길을 나섰다는 자책이 든다.

차라리 회사에 나가서 일을 하는 게 더 나았을 것이라는 후회도 든다.

자동차 연료도 간당간당하고 고픈 배도 간당간당할 때 저 앞에서 카페가 하나 보인다.

다행이다.

안심이 든다.

카페 이름이 <세상 끝의 카페>이다.

세상 끝에 서 있는 내 마음을 들킨 것 같다.

적어도 그날 그 시간까지는 세상 끝에 서 있었던 게 분명하다.

일단 주문을 해야 한다.

메뉴를 들춰보았다.

굳이 필요하지도 않은 글이 보인다.

‘당신은 왜 여기 있습니까? 죽음이 두렵습니까? 충만한 삶을 살고 있습니까?’ 신경을 끄고 넘어가려고 하는데 눈이 다시 그 글에 가서 박힌다.

갑자기 글자가 달라져 보인다.

방금 전까지만 해도 ‘당신은 왜 여기 있습니까?’였는데 ‘나는 왜 여기 있는가?’로 바뀌어 있다.

반드시 풀어야 하는 수학문제 앞에 앉은 학생처럼 이 글이 던지는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할 것 같다.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할 일은 자동차의 기름을 채우는 게 아니다.

고픈 배를 음식으로 채우는 게 아니다.

그보다 먼저 해결해야 할 일이 있다.

텅 비어버린 내 마음을 채우는 것이다.

내가 왜 여기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

여기까지 잘 왔는지 돌아보아야 한다.

여기서 어디로 가야 하는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아무 데로나 가서는 안 된다.

한 번 택한 길로 끝까지 가게 되기 때문이다.

돌아와서 다시 다른 길로 갈 수 있는 게 아니다.

이 길 따라서 세상 끝까지 가야 한다.

물론 중간중간에 갈래길이 나온다.

그중에서 하나의 길을 택해서 또 갈 것이다.

그렇게 세상 끝까지 간다.

그 끝에는 ‘죽음’이 나를 맞이한다.

그때 ‘충만한 삶을 살았다’는 마음이 들까? 아니면 ‘돌아가고 싶다’는 마음이 들까? 잠시 존 스트레레키가 운영하는 <세상 끝의 카페>에 앉아 이 문제를 풀어보자.

한 시간 정도면 충분하다.

그 정도면 이 책을 읽을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마음의 얼룩을 지워줄 세탁소가 있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