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은석 Mar 05. 2024

꽃샘추위가 불어닥쳐도 봄은 봄의 길을 간다


3월이 시작되자마자 매서운 꽃샘추위가 찾아왔다.

하늘은 맑고 태양은 밝게 빛나는데 눈발이 날리기도 했다.

꽃 피는 봄이 오는 것을 몹시도 시샘하는 날씨였다.

덕분에 여러 사람들이 때아닌 감기와 독감으로 힘들어하고 있다.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들이 많아졌다.

집 앞에 심긴 목련나무를 봤더니 이제 막 꽃을 피울 준비를 하고 있다.

얘는 또 왜 이렇게 급한지 모르겠다.

목련꽃을 피우려면 한 달은 더 기다려야 하는데 그 시간을 참지 못하고 일찍 꽃망울을 터뜨리려나 보다.

목련꽃이 고생깨나 하게 되었다.

봄이라고 활짝 꽃을 피웠다가 난 데 없는 칼바람을 맞을 것 같다.

아침에 집을 나설 때면 두터운 겨울옷을 입고 나가야 하나 망설여진다.

어떤 날은 너무 따뜻해서 겨울옷이 민망할 때도 있다.

그런가 하면 어떤 날은 다시 겨울이 온 듯 추워서 두꺼운 옷을 왜 안 입고 나왔나 후회하기도 한다.

3월은 그렇게 우리에게 온다.




춘삼월 꽃피는 봄이 왔다고 해서 안심했는데 갑작스러운 추위가 나를 공격한다.

그럴 때 나는 무방비 상태로 장렬하게 당한다.

조심했어야 했는데, 방심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순간의 방심으로 처참한 결과를 맞이한다.

꽃샘추위 때만 그런 게 아니다.

삶의 어느 한순간이라도 방심할 수 있는 때가 없다.

세상은 꽃샘추위처럼 갑자기 나에게 몰아붙인다.

내가 편안히 있는 모습을 봐주지 않는다.

끊임없이 나를 괴롭힌다.

바람 한 번 지나갔나 싶으면 또 다른 바람이 불어온다.

그 바람을 맞으면서 나는 내가 가야 할 길을 걸어가야 한다.

바람을 피하여 계속 숨어 있을 수만은 없다.

오늘은 오늘의 길을 가야 하고 내일은 내일의 길을 가야 하기 때문이다.

내가 걸어가는 길은 잘 닦여진 넓고 곧은길이 아니다.

길인지 아닌지 전혀 알 수 없는 허허벌판 같다.

도저히 길이라고는 보이지 않는 깊은 숲에 들어와 있는 것 같기도 하다.




그런 곳에 한 발 내딛고 또 한 발 내딛는 것이다.

앞으로는 갈 수 있지만 뒤를 돌아서 갈 수는 없다.

가시덩굴이 나오면 가시덩굴을 헤치고 가야 한다.

풀숲이 나오면 풀숲을 가르면서 가야 한다.

모든 환경이 내가 걸어가는 길을 시샘하고 방해하는 것 같다.

그러거나 말거나 나는 나의 길을 가야 한다.

옆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방심하지 말아야 한다.

마음을 굳게 먹고 한 발자국 한 발자국 내디뎌야 한다.

아무도 가지 않았던 곳인데 내가 발자국을 하나씩 내는 것이다.

뒤를 돌아보면 내 발자국을 따라서 조그만 길이 만들어져 있다.

1969년 7월 20일에 아폴로 11호의 달착륙선인 이글호가 달에 착륙했다.

착륙선의 문을 열고 나온 암스트롱과 올드린이 껑충 뛰면서 달에 발을 디뎠다.

달 표면에 그들의 발자국이 새겨졌다.

그때까지 아무도 밟아보지 못한 곳이었다.

길이 없었다.

하지만 이제 그들의 발자국이 하나의 길이 되었다.




지구로 귀환한 후에 인류 역사상 달 표면에 맨 처음 발을 디딘 닐 암스트롱은 어느 인터뷰에서 “한 사람에게는 작은 한 걸음이지만 인류에게는 위대한 도약입니다.”라는 말을 남겼다.

명언이었다.

그러나 그가 말한 ‘작은 한 걸음’은 결코 작지 않다.

아무도 하지 못했던 큰 한 걸음이었다.

내가 걸어가는 인생길도 그러하다.

아무도 그 길을 먼저 걸어본 사람이 없다.

나와 비슷한 길을 걸었던 사람이 있었을 뿐이다.

어떤 사람은 자기의 길이 힘든 길이고 불가능한 길이라며 투덜댄다.

그런데 로버트 프로스트라는 시인은 <자작나무>라는 시에서 “이 세상은 사랑하기에 참 좋은 곳입니다.

더 좋은 세상이 있을 것 같지 않습니다.”라고 노래했다.

천상병 시인도 <귀천>이란 시에서 자신의 길을 ‘아름다운 소풍 길’이라고 노래했다.

매서운 꽃샘추위가 불어닥쳤지만 봄은 봄의 길을 가고 있다.

그리고 나는 나의 길을 걸어갈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객관적 수치는 결과를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