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앵콜요청금지 Aug 26. 2015

여자 없는 남자들

무라카미 하루키

장편에 비해서 단편은 별로 좋아하진 않는 편인데, 책이 생각보다 좋았다. 내가 경험한 하루키는 뭔가.. 단편소설 <4월의 어느 해맑은 아침, 100퍼센트의 여자아이를 만나는 일에 관하여> 랑, 수필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외에는 맘에 드는 글이 없어서. 사실 별로 읽은 게 없기도 하지만.


맘에 들었던 단편 몇개의 구절들을 옮겨본다.


설령 아무리 극심한 고통이 닥친다 해도 나는 그것을 알아야 한다. 아는 것을 통해서만 인간은 강해질 수 있으니까. - <드라이브 마이 카> 중에서

첫번째로 수록된 단편, 드라이브 마이 카. 배우인 남자주인공이 운전을 하지 못하게 되어 한 여자 개인운전수를 고용하면서 주고받게 되는 대화의 이야기.

판도라의 상자가 있다는 걸 안다면, 몰랐으면 몰랐지 이미 알아버린 다음에는 알고 싶어질 것이다.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 뭐가 들었는지 확인하고 싶어 못견딜 것이다. 차라리 판도라의 상자의 존재 같은 거 몰랐으면 하는 것이다. 나쁜 뱀. 뱀이 신의 뜻을 거역했기 때문이거나 내가 순진하고 싶어서가 아니다. 내 자신이 괴로움에 빠지고 싶지가 않다. 조금도. 난 그저 평화롭고 싶을 뿐이라고.


하지만 아무리 잘 안다고 생각한 사람이라도, 아무리 사랑하는 사람일지라도, 타인의 마음을 속속들이 들여다본다는 건 불가능한 얘깁니다. 그런 걸 바란다면 자기만 더 괴로워질 뿐이겠죠. 하지만 나 자신의 마음이라면, 노력하면 노력한 만큼 분명하게 들여다보일 겁니다. 그러니까 결국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나 자신의 마음과 솔직하게 타협하는 것 아닐까요? 진정으로 타인을 들여다보고 싶다면 나 자신을 깊숙히 정면으로 응시하는 수밖에 없어요. - <드라이브 마이 카> 중에서

주인공 남자가 아내를 잃고 아내와 잤던 남자들 중에 마지막 사람(-_-;;)과 친구가 되어 아내를 추억하는 말을 주고받는다. 죽은 아내를 모두 전부를 이해하기 위해, 그에겐 아무것도 모른 척 접근해서. 그러지 않고는 견딜 수가 없던 것이다.

타인을 전부 이해하려는 것은 당연히 말이 안 된다. 내가 지금 보고 있는 눈 앞의 장면을 같은 방향에서 함께 보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물리적으로 정말 같은 그림이 보이는지 그 중에 어떤 것이 그의 마음을 흔드는지 두 가지 다 증명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 나는 반대로.. 나를 이해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싶다. 나 자신의 마음은 정면으로 마주할 수가 없어서, 치우치지 않고는 스스로를 바라볼 수가 없어서, 내가 치우친 것인지 아닌지도 분명하지가 않아서. 내가 도대체 어떻게 생겨먹은 사람인지 모르겠어서 답답하다. 나를 이해하는 것과 남을 이해하는 것 중에 어느 게 먼저일까. 생각해보자면 그저 둘다 아주 조금씩 그렇게 나아가는 수 밖에 없겠지만서도.


조명을 받고 주어진 대사를 한다. 박수를 받고 막이 내려진다. 일단 나를 벗어났다가 다시 나로 되돌아온다. 하지만 정확하게는 이전과 같은 장소가 아니다. - <드라이브 마이 카> 중에서

나는 오분 전의 나로도, 일분 전의 나로도 돌아갈 수가 없다. 언제나. 인터넷에서 xx를 보지 않은 눈을 삽니다 라고 우스갯 소리를 하듯이. 아무리 간절히 바란다한들 돌아갈 수 있는 그 곳은 더이상 만날 수 없는 사차원의 어느 지점이다.


또 한 가지는, 무엇이 필요 이상이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도 잘 분간이 안 간다는 겁니다. 그 경계를 잘 모르겠어요. - <독립기관> 중에서

항상 모르겠다. 시소의 중간 쯤에 잘 서있는 방법을. 사회적으로 제도와 사람들 사이에 살아있다는 그것은 어느 것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모든 것의 가운데 쯤을 항상 유지해야 하는 일 같다. 온 몸의 감각을 곤두세워야 하는 결코 쉽지 않은 일. 다들 어떻게 그렇게 살지. 나만 어렵나. 십년 쯤 머리를 맴도는 생각.


물론 자기모순이죠. 자기분열이예요. 나는 정반대의 것을 동시에 원하고 있어요. 아무리 노력해봤자 잘될 리가 없죠. - <독립기관> 중에서

혼자이고 싶지 않은데, 혼자서 잘하고 싶다. 혼자서 잘 하고 싶은데 혼자이고 싶지 않다.


언제까지고 그 사람을 만나고 싶다, 만일 못 만나게 된다면 그대로 세상이 끝나버릴 것만 같다. 그런 것은 세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이상할 것도 특이할 것도 없는, 지극히 일반적인 인생의 한 컷이다. - <독립기관> 중에서


단편 중에 뒤에 있는 몇 편은 역시 난해하고, 역시 언젠가 그런 글을 본 후 하루키를 멀리하게 되었었던 것 같다. 그래도 노르웨이의 숲 정도는 읽어볼까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침묵의 거리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