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일 블루 Feb 24. 2024

순간의 영원(2)

오늘은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수요일이에요.



작년 여름부터 함께 영화를 보던 친구가 있다. 서로 바쁜 일상에서 수요일 하루씩은 꼭 챙기는 것을 약속으로 두는 일은 생각보다 즐거웠다. 일정과 일정 사이에 틈이 없으면 아이패드를 챙겨나가서 카페에 앉아 있는 날은 생각보다 즐거웠다. 영화를 보고 있는데 영화의 한 장면 같다는 생각이 스쳐 지나갔다. 영화는 보통 랜덤으로 고르는데 고른 영화가 망하는 날이면 대화가 늘었고 좋은 영화를 고르면 여운을 나눠 가지는데 정말 좋은 영화를 고르면 말도 많아지고 여운도 짙은 것 같다. 오늘이 그랬다. 


오늘의 영화는 <방과 후 소다 먹기 좋은 날>, 이 영화를 보는 내내 여름이었다는 말을 처음으로 내 안에서 정의할 수 있었다. 보통은 드라마 같은 사랑을 했을 때 쓰이던 말 같았는데 나는 뭔가 무너진 것을 다듬어 고치고 도약할 때를 여름이었다고 쓰고 싶었다. 아무튼, 소녀 세 명이 나와서 소다 먹으러 가기 클럽을 결성하는 일을 보는 건 정말 즐거웠다. 에피소드가 하나씩 진행될 때마다 대화가 쌓여가는 것은 더 즐거웠다. 영화에서 소녀들이 크림소다 클럽을 만들 때 우리는 매주 보던 영화 클럽에서 이야기가 동시에 밴드의 합주처럼 어우러지는 일이 즐거웠다. 그러다 문득 어릴 때 이야기가 나왔다. 어릴 때 학교 앞 분식점에서 나름 5000원짜리 크림소다가 있다는 말을 시작으로. 코카 콜라에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얹은 것뿐이라 특별하지도 않았고 심지어 내가 어릴 때라면 십여 년 전인데 비싸기만 하고 별것도 아니었는데 왜 그렇게 자주 사 먹었는지 모르겠다고. 근데 이 영화를 보면 내가 왜 그 분식집 크림소다를 자주 찾았는지 알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별거 많은 세상에 지칠 땐 별거 아닌 것들에게 위로받고는 한다. 영화에 나온 소녀들이 각자의 고충이 있지만 크림소다 클럽 활동을 하면서 하나하나 물리치고 단단해져 가는 것처럼. 그리고 이제 어른이 되었으니까 어른에 입맛에 맞는 크림소다를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겠지.


결국 성장이라는 건 남들과 비교하면서 무너지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 아닐까. 사람마다 성장통이 끝나는 시점들은 다 다르겠지만 아직 발견하지 못한 자기 자신이 있다면 힘껏 응원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야 한 발을 디딜 수 있을 테니까. 상처에 소금 뿌리기보다는 그냥 약 바르고 밴드 붙여주는 게 왜 이렇게 어려운지 모르겠다. 내가 내 편들어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서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가. 문득 오늘의 일들을 무척 사랑하게 됐다고 생각했다. 뭐 하나 뺄 부분이 없이 오늘이라는 러닝타임이 전부 사랑스러운 오늘의 이름을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수요일로 썼다.


작가의 이전글 순간의 영원(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