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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형범 Sep 05. 2024

부재의 존재:로렌스 와이너의 '벽의 한 부분이 제거됨'

개념 미술의 정수, 물리적 형태를 넘어선 예술

1968년, 로렌스 와이너는 미술계에 충격을 안긴 작품 하나를 선보였습니다. "벽의 한 부분이 제거됨"(A 36" X 36" REMOVAL TO THE LATHING OR SUPPORT WALL OF PLASTER OR WALLBOARD FROM A WALL)이라는 이 작품은, 단순한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현대 미술의 개념을 완전히 뒤바꾸는 혁명적인 작품이었습니다.


와이너의 이 작품은 실제로 벽에서 36인치 x 36인치 크기의 부분을 제거하는 행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작품의 혁신성은 물리적인 행위 자체가 아니라, 그 행위를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켰다는 점에 있습니다.

로렌스 와이너가 자신의 작품을 만들고 있다

이 작품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기존 미술의 관념을 뒤흔들었습니다. 첫째, 예술 작품이 반드시 물리적 형태를 가져야 한다는 고정 관념에 도전했습니다. 와이너는 언어만으로도 예술 작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둘째, 관객의 역할을 재정의했습니다. 이 작품은 관객이 직접 상상하고 해석해야만 완성됩니다. 셋째, 예술 공간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습니다. 전시 공간의 벽 자체를 작품의 일부로 만듦으로써, 예술과 일상의 경계를 흐렸습니다.


와이너의 이 작품은 또한 모더니즘 미술의 핵심 요소들을 교묘하게 비틀고 있습니다. 정사각형 형태, 단색(흰색 벽), 화이트 큐브의 중립성 등 모더니즘의 주요 개념들을 동시에 활용하면서도 이를 해체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한 형식 실험을 넘어, 미술관이라는 제도와 그 권위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행위였습니다.


"벽의 한 부분이 제거됨"은 와이너가 주장한 '언어 조각'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그는 예술이 물리적 대상에 국한되지 않고, 개념과 아이디어 자체로 존재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는 예술의 본질에 대한 깊은 철학적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 작품은 관객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요구합니다. 관객은 단순한 감상자가 아니라, 작품의 의미를 완성하는 공동 창작자가 됩니다. 이는 예술 작품의 의미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와이너의 "벽의 한 부분이 제거됨"은 단순한 문장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그것은 예술의 정의, 작가와 관객의 역할, 그리고 예술 공간의 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이 작품은 반세기가 지난 지금까지도 현대 미술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에게 끊임없이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결국 로렌스 와이너의 "벽의 한 부분이 제거됨"은 물리적으로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지만, 개념적으로는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그것은 부재를 통해 존재를 말하고, 제거를 통해 창조를 이야기하는 현대 미술의 정수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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