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파물꼬기 Jun 11. 2023

글쓰기로 우주 정복 만다라차트 ?

글쓰기로 우주 정복 만다라차트?




어제는 《글쓰기로 우주 정복》 책을 읽고 책 리뷰글을 올렸다

다시 리뷰글을 읽어봤다. 그래 읽었다.


나는 무엇을 얻었는가? 나의 생각은 변했는가?

그럼 어떤 문장 때문에 어떻게 변했는가?

과거에는 변했다는 결과, 성과에만 집중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과거의 나에서 현재의 나로 변하게 한 동기, 문장, 영감들이 더 중요하다는 걸 알았다.


오늘도 난 영감을 만나기 위해 만다라차트를 그린다.

(영감님 이제 좀 나오시죠? ㅋㅋㅋ)



❤️느낀점


1. 단어와 단어의 연결, 상호 간의 관계, 의식의 흐름 등의 도식화가 중요


2. 나만의 생각을 의식의 흐름대로 표현해 보는 연습이 필요


3. 한번 그리고 끝나는 게 아니라 동일한 주제로 계속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


4. 문장 수집을 통해 모은 문장을 내 언어로 다시 표현해 보는 연습이 필요


5. 결국 모든 건 '나'로부터 나옴. 내가 문제이고 내가 해결해야 하고 내가 중심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로 우주정복, 팀라이트 에세이북! 쓰니까 작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