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샬뮈 Jul 17. 2018

 지나고 나면 결국은 웃어넘길 수 있는 것들

찰리 채플린이 말했듯이


빡빡하게 들어선 아파트 숲에서 밤은 불이 켜진집과 켜지지 않은 집을 헤아리는 일이다. 각자의 사정으로 매일 밤 다르게 켜지는 불빛들이 아름답게 느껴지는 어느 날 밤이었다. 달포 하고도 보름 전쯤이었는데, 서촌 궁중 족발집 사건에 대한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 어떻게 살아왔길래, 타인을 돈이라는 이유로 저리도 역겹고도 흉악한 솔직함으로 사지로 내몰 수 있는 괴물이 될 수 있었을까. 안락한 집을 벗어나서 만나는 사람들 중에 괴물인 자와 아닌 자를 구분해 낼 수는 있는 것일까? 나는 이 불합리함에 그저 탄원 서명을 하고 멀찍이 바라보고만 있다. 할 수 있는 일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절망은 어느새 더 크고 깊게 자라나 있다. 싸움은 이 기기 위해 하는 건데, 무엇을 이기기 위한 싸움을 준비해야 하는 건지 실마리가 잡히지 않는 기분이랄까. 세상 돌아가는 일이 쉬이 읽히질 않으니 답답하다.  


중요하다고 여겨졌던 것들이 조금 덜 신경 쓰이는 일이 되고, 새로운 공간에서 다른 규칙을 만들어간다. 예를 들면, 이전 집에서는 변기커버가 엄청 중요한 요인이었는데 지금은 아무거나 갖다 놔도 그럭저럭 쓸 거 같다던가 예전에는 빨래를 그렇게 꼼꼼하게 하지 않았는데 지금은 빨래의 향, 섬유 유연제의 종류도 몹시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던가 뭐 그런 하찮은 것들이 있다. 조금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 중에 하나는 요즘 나는 타인에게 그다지 관심이 있지도 않고 관계를 엄청 중요한 문제로 여기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지금보다 더 힘을 빼고 천천히 흘러가고 싶다. 배철수의 음악캠프를 듣고, 무라카미 하루키 소설을 읽고, 적당한 일을 하고 그냥 그런 것에 만족한다. 오늘은 수화를 배워야겠다고 결심했다. 혼자 있어도 재밌다가 누군가를 만나러 가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시쓰는 여행의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