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번트 Apr 05. 2018

정말 소비자는 '봉'인가?



멍청한 소비자는 봉이다 


내가 뭘 사야할지 모르는 소비자 

원하는 것을 사기 위해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소비자 

내가 고른 이것이 내가 원하는 것이 맞는지 모르는 소비자 

화려한 겉만 보고 속은 볼 줄 모르는 소비자 

세일한다는 이유로 필요하지도 않은 것을 사는 소비자 

남의 시선, 눈치보느라 내 만족보다 상대 만족을 신경쓰는 소비자 


멍청한 소비자는 

아무것도 모른다 

모르면서 아는 척 한다 




똑똑한 소비자는 갑이다 


하나를 사도 제대로 알아보고 사는 소비자 

남보다 나의 만족을 우선시하는 소비자 

필요한 것도 정말 필요한지 끝까지 확인하는 소비자 

눈에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것을 중시하는 소비자 

사야할 것이 없는 곳은 절대 들어가지 않는 소비자 

구경할 때는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는 소비자 


똑똑한 소비자는 

나 자신을 안다 

무리하거나 충동하지 않는다 




소비자는 봉이 아니다 

내가 봉이 되기로 결심하는 순간 

나는 봉이다 


소비자 중에도 

봉인 사람이 있고 

갑인 사람이 있다 


당신은 봉인가, 갑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가격은 판매자가 정하는 게 아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