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번트 Feb 16. 2020

왜 집중해야 하는가?

The Secret of Concentration

#1.  집중은 나의 영역이다

환경은 내가 바꿀 수 없지만, 집중은 내가 하고 안 하고의 문제다. 나의 '의지'가 '집중력의 유무와 강약'을 결정한다. 남탓, 환경탓 하면 아무 것도 바뀌지 않는다. 불평, 불만할 시간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집중하는 데 돈이 들지 않고, 별다른 노력도 필요하지 않다. 그냥 '집중하겠다'라는 나의 마음가짐, 단 한번의 다짐만 필요할 뿐이다.


#2. 집중하면 버릴 수 있다

집중하지 못하면 산만해진다. 이것저것 다 만지기도 하고, 이것 했다가 저것 했다가 하면서 어느 것 하나도 제대로 끝내지 못한 나를 발견한다. 그러나 10개 중 단 한 가지에 집중하면, 나머지 9가지를 버릴 수 있다. 아니, 버려야만 한다. 버리지 않고선 하나의 목적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집중에 실패한 자는 매일 10가지를 골고루 만지다 365일, 1년 동안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한다. 그러나 하루에 1개씩 집중에 성공한 자는, 365일에 365가지 목적을 달성했음을 알게 될 것 이다.


#3. 집중하면 이룰 수 있다

정말 제대로 집중하면, 이 세상에 못할 것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라도 씹을 수 있고, 비행기가 없으면 배를 타서라도 갈 수 있고, 돈이 없으면 몸을 써서라도 이룰 수 있음을 알게 된다. 나의 시간이 부족하면 남의 시간을 빌려서라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절실함, 간절함이 집중을 만들어내고, 그 집중은 성공과 성취를 창조한다.




억지로 집중하지 마라

단, 왜 집중하지 못했는지 생각해 보라


그만큼 절실하지 않았던 것이다

내 인생에 그렇게 필요 없었던 것이다


정말 필요했다면

누가 뭐라고 하지 않아도

스스로 쟁취했을 테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왜 직원이고, 그는 왜 사장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