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randol Mar 12. 2017

꽃이 핀다. 그렇게 피고 싶다.

마른 가지에서 새봄의 꽃이 핀다.


양지바른 곳에 들꽃이 핀 지는 좀 됐다.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전해준 소식을 듣고 알았다. 남부 지방에서는 말할 것도 없을 테고, 이제는 아침을 영상으로 출발하는 중부에도 작은 들꽃을 볼 수 있다. 흐린 오늘 '꽃마리'가 눈에 들어왔다. 작고 동그란 잎이 소박한 분수의 물방울처럼 올라온 것을 보고 알았다. 루페로 들여다본다. 이름처럼 말려 달린 꽃송이 가장 첫 번째에서 연보랏빛 꽃이 환하다. 노란 테를 가진 작은 꽃, 잎이며 줄기는 앞뒤로 강아지처럼 곱고 윤이 나는 털을 가졌다. 맨눈으로는 도저히 볼 수 없지만, 성의를 가지면 보이는 모습이다. 루페가 소중한 계절이 왔구나 싶다.

허리를 펴고 보니, 이제 나무들도 시작이다.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 나무들이 제 색을 드러내는 중이다. 명자나무는 지금이라도 터질 듯한 분홍빛. 꽃이 피고 나면 특유의 예쁜 턱잎도 볼 수 있을 거다. 산수유도 노란 꽃망울이 터지고 있다. 지난해 열매가 아직 직박구리의 간식으로 매달린 채 새봄의 꽃이 핀다. 지금쯤 산에는 산수유꽃을 닮은 노란 생강나무 꽃이 피었을 테지. 잎이 없이 마른 가지에서 터지는 꽃봉오리들이라 더 신기하다. 자세히 보니 철쭉은 모양이 날아오를 태세다. 4월이면 온 동네를 분홍으로 물들일 거다. 하지만, 터지기만 하면 다른 모든 풍경을 압도하리라는 자신감으로 겨울을 난 목련이 먼저다. 아직 단단한 소사나무 겨울눈, 머지않아 반짝이는 연둣빛으로 바탕색을 마무리하겠지.  

꽃이 핀다. 그것을 목격하는 순간, 자연을 글로 배운 터라 놀랍다. 꽃처럼 피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볼품 없는 이것들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