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파랑 Apr 15. 2018

일기 숙제와 100일 일기

<100일 글쓰기 88/100>


아주 오랜만에 엄마와 카페에 단 둘이 나왔다. 전면이 유리창으로 된 높은 테이블에 앉아 나는 랩톱을 펼쳤다. 기온이 부쩍 올라간데다 햇빛이 잘 들어서 몸이 더웠다. 코를 훌쩍거리면서 며칠간 썼던 글을 문서 파일에 옮기고 정리하는 동안 어렸을 때 생각이 났다. 

그때가 아홉 살이었을 것이다. 아홉 살 꼬맹이 시절에도 나는 그 때의 생활이 감정적으로 버겁다고 생각했다. 학교 끝나자마자 피아노 학원에 바이올린 학원에 바둑 학원까지 매일 다녔으니 아마 몸도 힘들었을 것이다. 매일 일기를 쓰고 담임선생님에게 검사를 받아야 했던 때다. 어느 날 ‘아, 다 너무 힘든데?’ 하는 생각을 하다 살기 힘들다, 살고 싶지 않다, 이런 류의 일기를 쓴 날이었다. 견디기 힘든 고통이라기보다는 그 때 나의 버거움에 대한 투박한 표현이었다. 섬세하지 못한, 너무나 단순한 그 표현들을 밤 늦은 시각 몰래 확인했던 엄마는 깊게 잠들어 있던 나를 깨워 붙잡고 소리 지르고 우셨다. 잠에서 덜 깨어 대체 무슨 일인지 감도 못 잡은 채 나를 붙들고 성내고 우는 엄마를 그 순간에는 이해하지 못 했다. 나이를 먹고, 경험과 생각이 많아지고, 조금 더 복잡다단한 삶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한 후로는 그게 나보다 수 십 년을 더 살았던 내 엄마의 반응을 아주 조금씩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살고 싶지 않다는 생각 같은 건 하지 말아야지, 위험해, 그 정돈 아니잖아 라고 생각한다. 아직은 더 견딜 수 있다고 믿고 나를 키우고 있으니까. 

엄마에게 물었다. 어렸을 때 쓴 일기를 그렇게 매일 보신 거냐고. 그 목적이나 심리는 대체 무엇이냐고. 엄마는 “선생님도 검사하는데 엄마도 봐야지.” 라고 아무렇지 않게 대답하셨다. 아니, 예상 독자에 엄마 아빠는 없었다니까요-라고 항변해도 엄마는 그저 웃고 만다. 평소 엄마가 내 사생활을 존중해주는 정도를 고려하면 정말로 몰래 쓴 일기는 안 보셨겠지 싶지만. 

그 시절 썼던 일기장이 아직 남아있다고 한다. 나중에 내게 주려고 보관하고 계셨다고. 20년 넘게 댓 번 넘게 이사를 하는 동안 잃어버리지 않게 챙겼을 엄마를 생각하니 이상하게 왈칵 눈물이 날 것 같다. 

애인은 100일간 써낸 기록을 우리 엄마 아빠도 보시면 굉장히 좋아하실 거라고 했다. 절대 안돼, 라고 대답했지만 괜히 마음이 물러져서 다시금 괜찮을는지 생각해본다. 하지만 역시 안되겠어. 안되겠어요, 엄마.


매거진의 이전글 "우린 이제 혼자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