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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찬용 Mar 06. 2016

다비치의 과일소주풍 고백

사랑의 체력과 집중력


다비치의 사랑은 제목처럼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의 이야기다. 다비치가  사람을 사랑하는 노래를 부른다고 하면 뭐가 어떻게 될지 어느 정도 예상이 된다. 뭔가를 확실하게 떠올리게 한다는 건 프로 아티스트로서는 대단한 장점이다. 더 대단한 점은 사랑이라는 미묘한 소재를 썼다는 점이다. 이러면 '사랑'이란 말만 생각해도 확실한 풍경을 떠올릴 수 있다. 토요일 오후의 커피숍같은 곳에서 친구 둘이 과일소주 마시러 가기 전에 하는 말들. "아니 어떻게  사람을 사랑할 수 있어? 어머어머 미친 거 아니야?"

이 노래의 가사는 정확히 저런 경악에 대한 대답에서 시작한다. '미쳤다고 하겠지 내 지금 사랑이 어떤 건지 듣는 사람들은/사랑이란 반드시 한 사람과 하는 거라면서 나를 욕하겠지' 글자로 보면 아침드라마처럼 독하다. 이어지는 말은 더하다. '하지만 난 한 사람을 가볍게 사랑하지 않아 이해 못하겠지/ 사람을 미친 듯이 온 마음 다 바쳐서 사랑해 나도 내 맘을 모르겠어' '미쳤다고', '욕', '미친 듯이'처럼 강한 표현이 많은데도 이 노래는 부드럽다. 다비치는 이렇게 가시박힌 말도 중화시키는 뛰어난 보컬임을 알 수 있다. 뒤이어 이 노래에 심어둔 회심의 펀치라인이 이어진다.

'내  사랑은 한 사랑보다 깊어/난  사람 중 한 사람도 곁에서' 이 짧은 줄 안에 노래를 강조하는 요소가 세 개나 들어가 있다. 이 줄은 노래의 주제를 보여주는 동시에 듣기도 부르기도 좋은 리듬감까지 살아 있다. 노래 제목이 후렴구 첫 부분에 들어가면서 노래의 존재까지 한번 더 알린다. '사랑'이라는 말은 심지어 소리내어 발음했을 때 입에도 잘 붙는다(한번 따라해 봅시다). 아까 과일소주 마시러 갔던 친구들이 노래방으로 넘어가 "야 나 다비치의 사랑 찾아줘. 그거 부를 거야"라고 하는 것도 전혀 어색하지 않다. 입에 쉽게 붙는 말을 만드는 것도 보통 재능이 아니다.

가사의 내용에 대해서는 뛰어나게 잘 쓰였다는 말 말고는 딱히 떠오르는 게 없다. 다비치도 매드클라운도 사랑 해도 괜찮다는데 여기 대고 훈계같은 걸 하기도 우습고, 기본적으로 사랑은 남이 옆에서 판정을 내려주는 게 아니다(그러므로 남자와 싸울 때 "내 친구들한테 물어봐도 다 오빠가 이상하대"같은 말은 상황을 진화시키는 데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만 기왕 사랑 하실 거라면 난 체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죄 많은 삶을 살다 보니 한 번에  명을 좋아해본 적도 있고 사랑하는 여자를 좋아해본 적도 있다. 당시엔 안 그랬겠지만 시간이 좀 지나 보니 마음 아프고 죄짓는 것 같은 기분보다 진하게 남는 건 육체피로였다. 순수한 몸의 피로. 두 명을 좋아하는 것도, 두 명을 좋아하는 사람의 1/n이 되는 것도 보통 피곤한 일이 아니다. 두사랑을 하다 보면 뻔뻔해져야 할 때도 있고 누군가를 속여야 할 때도 있는데 어느 상황이든 체력과 집중력은 꼭 필요하다. 집중력 역시 체력에서 오기 때문에 결론은 무조건 체력이다. 


다비치의 가사처럼 ' 사람을 미친 듯이 온 마음 다 바쳐서 사랑'하려면 하루에 10km쯤은 뛰어야 한다. 그런 목적의 달리기라면 다비치의 '안녕이라고 말하지 마'를 들으시면 된다. 달리기 좋은 리듬이다.



앱 매거진 <뷰티톡>에 연재하는 원고를 여기 옮겨 둡니다. 노래 가사를 빌어 말하는 일종의 연애 칼럼입니다. 연애도 여자도 노래도 화장품도 잘 모르는데 이런 일을 하게 됐습니다. 당연히 부족할 겁니다. 어떤 형태의 지적이든 감사히 받겠습니다. 


이 브런치에는 연재 시점의 2주 후인 매주 금요일에 원고가 올라갑니다. <뷰티톡>은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 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몇 주 늦었습니다. 앞으로는 안 늦을게요. 


++이 시리즈의 노래에 동영상 링크를 추가했습니다. 노래 제목을 누르시면 링크로 이동합니다.


++이 원고를 올리고 부정적인 댓글을 몇 개 받았습니다. '윤리도 없이 참 편하게 사시네요' 같은 내용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러게요. 옛날 일이나 이런 반응 모두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체력이 중요하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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