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찬용 May 19. 2016

야마하 렐릿, 오늘의 기능

일본의 용기


21세기 생활가전에서 보이는 주된 특징은 통합과 연결이다. 다양한 기능이 한 기계 안에 들어가고, 그 기능이 무선통신을 통해 스마트폰 같은 디바이스로 조작된다. 그 콘셉트를 확장시키면 야마하의 렐릿 같은 물건이 나온다.


야마하 렐릿은 휴대용 스피커와 조명을 합친 기기다. 빛과 소리가 하나의 기계 안에서 켜지는 개념이다. 충전지를 내장해서 음악 감상만 할 경우 최대 8시간까지 쓸 수 있으며 조명까지 켜도 3.5시간까지는 구동된다. 실생활에 적용시키면 풀빌라의 실외 테라스에서 저녁에 불을 켜 놓고 음악을 틀어둔 채 책을 읽어도 음반 세 장 정도는 들을 수 있다는 뜻이다.


야마하 렐릿의 활용 가능성은 스마트폰과 쓸 때 더 풍성해진다. 아이튠즈와 구글플레이 모두에서 받을 수 있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DTA 컨트롤러를 이용해 조명과 음악을 세세한 수준까지 조절할 수 있다. 고음/중음/저음을 조절할 수 있는 건 물론 월요일에는 8시에 울리고 화요일에는 9시에 울리도록 타이머를 설정해둘 수도 있다. 21세기 문명이 여기까지 왔다는 증거 같다.


이 물건이 일본의 야마하에서 나왔다는 사실은 중요하다. 일본산 제품은 품질은 좋았어도 ‘저게 아니면 안 된다’는 정체성이 부족했다. 렉서스는 조용했지만 매력은 없었고 소니도 좋긴 했지만 정체성이 사라지며 특유의 아우라도 빛이 바랬다. 그런 면에서 야마하 렐릿은 보통 신제품보다 더 큰 의미가 될 수 있다. 렉서스의 파격적인 변화처럼, 20세기 문명의 ‘패스트 팔로워’였던 일본이 정체성으로 승부하기 시작한 것이다.


“추종형이 아닌 독창성이 앞으로의 일본 기업에 필요하다고 일컬어진 지 오래다. 하지만 독창적인 건 어렵기 때문에 위험을 피하는 무난한 제품을 내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중국과 한국에 추격당하는 상황이다. 그러니 본래의 일은 제대로 가지면서도 새로운 미래를 내다보고 독특한 무엇인가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실감하고 있다. (중략) 독자성이 있는 진일보한 것을 만들 수 있는지가 문제 되고 있는 시대다. 야마하라는 전통 있는 회사가 ‘레릿’처럼 디자인이 강한 조명과 합체한 독특한 제품을 세상에 내놓은 건 위험한 모험 같기도 하지만 굳이 그것을 낸 회사의 직원인 것이 자랑스럽다. (야마하는)위험을 무릅쓰고라도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활력 있는 회사라고 단언할 수 있다.” 야마하뮤직 재팬 AV 유통영업본부장 사루야 토오루 씨의 말이다.


렐릿이 성공할지는 아직 모른다. 시행착오일 수도 있다. 저 물건을 만든 회사의 직원도 렐릿이 ‘독특한 제품’이기 때문에 ‘위험한 모험’이라는 사실을 안다. 그러나 누군가는 불확실성의 맨 앞에서 발을 뻗어 봐야 한다. 어두운 곳에 빛을 비춰 봐야 한다. 렐릿은 21세기라는 거대한 정체기에서 찾기 힘든 낙관과 활력을 가졌다. 그 사실만으로도 시대의 물건이 될 자격이 있다.



남성지 <루엘>에 실렸던 원고입니다.




이 원고를 만들 때쯤엔 오래된 브랜드의 전통적인 이미지를 상품화하는 게 한참 유행이었습니다. 세상은 앞으로 나가고 있는데 비싸고 좋은 걸 찾기 위해선 계속 뒤돌아봐야만 하는 걸까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다음 세대는 이 시대의 무엇에 21세기의 고전이라는 호칭을 붙일까?’ 라는 질문을 떠올리고 여섯 개의 예상 답안을 제시했습니다. 야마하 렐릿은 유명하거나 성공하진 못했어도 시대적인 뭔가를 담고 있는 물건이라 판단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노모스 탕겐테, 오늘의 미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