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교수 박쌤 Apr 15. 2018

고등학교 이후의 부사관 직업 선택에 관한 조언

고졸 후 바로 임관과 부사관학과 출신과 부사관학군단

 부사관을 꿈꾸는 많은 청소년들은 고등학생 때부터 진로에 대해 고민과 걱정을 하게 된다. 


나도 역시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진로와 미래를 위해서 대학을 선택을 했었고, 1학기를 다니고 부사관으로 임관을 하게 되었다. 당시는 고등학교 졸업증을 받아야지 지원이 가능할 시기였고, 부사관으로 가는 방법은 가장 보편적인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 지원하는 일반부사관 전형이 유일하였기 때문이라서 고등학교 졸업을 하고 모집시기를 맞추기 위해서 고등학생들이면 누구나 생각을 하는 것처럼 대학교를 선택하게 되었다.

전역하고 현재 대학교에서 일을 하면서 받는 질문 중 대다수가 대학(부사관과)을 가야 하는지 아니면 바로 지원을 해야 하는지 물어보고 있다.
이러한 질문이 있는 이유는 최근에는 부사관학원도 많이 생기고 있으며 대학에도 부사관학과도 많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는 부사관학군단이라는 제도도 등장하여 실제 부사관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에게 선택의 갈등과 고등학교 진로지도 선생님들의 고민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나는 몇 년 전 까지는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바로 부사관으로 가는 것을 추천했었다. 왜냐하면 군대는 특히 부사관은 기수에 대한 차이가 심하기 때문이다. 전문대에 있는 부사관학과를 졸업을 해도 별다른 부사관 지원에 대한 전형이 없기 때문에 당연한 추천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시대가 변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개정된 군인사법에 따르면 

제3조의 2(부사관 장기복무 지원자 가점 부여) 
① 장기복무 부사관 선발 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가점을 부여한다.  
1.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 취득: 직무 관련 학위는 1점, 직무와 관련 없는 학위는 0.5점  
2.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른 학점 취득: 직무 관련 과목은 1학점마다 0.02점, 직무와 관련 없는 과목은 1학점마다 0.01점  
3. 「공무원수당 등에 관한 규정」 별표 7 제3호에 따른 특수지 근무경력: 갑지역은 1개월마다 0.05점, 을지역은 1개월마다 0.02점  
4. 직무 관련 국가자격증 취득: 기사자격증은 0.5점, 기능사자격증은 0.2점  
② 제1항 각 호에 따른 가점은 중복하여 부여할 수 있으나, 제3항에 따른 각 가점별 최고점은 초과할 수 없다.  
③ 참모총장은 제1항 각 호의 최고점을 학위, 학점 및 특수지 근무경력은 1점 이상 7점 이하의 범위에서, 자격증 취득은 0.5점 이상 3.5점 이하의 범위에서 각 군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할 수 있다.  
④ 제2항 및 제3항에도 불구하고, 제1항제3호의 특수지 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사람이 그 기간 동안 학점 또는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에는 그 취득으로 부여받은 점수의 20퍼센트에 해당하는 추가 가점을 부여한다.  
⑤ 제1항부터 제4항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가점 부여에 필요한 세부 사항은 참모총장이 정한다.
[본조신설 2018.2.26.]


위와 같이 2018년 2월 26일 개정되었다. 뿐만 아니라 진급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그래서 오히려 전문지식을 전문대학에서 배우고 임관을 할 수 있는 것이 장기복무 또는 진급에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각 군별로 별도 정한 장기복무 또는 진급에 학위 점수가 있었지만 이번처럼 법령에 명시된 적은 처음이다. 그래서 이러한 제도를 활용해야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부사관으로 임관하는 방법을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부사관 시험 응시하여 임관
② 전문대학 부사관과를 진학하여 졸업 후 부사관 시험 응시하여 임관
③ 부사관학군단이 설치된 전문대학에 진학하여 학군부사관으로 임관

①번과 ②번일 경우 차이점은 임관 시 학력이 고졸이냐 전문대졸이냐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②번과 ③번의 차이는 일반 부사관 출신과 학군부사관출신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선택은 자신의 몫이다.
추후에 장/단점을 나눠서 정리하면 어느 것이 나은지 개인의 결정을 하면 될 것 같다.
                                                    


정리내용

①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부사관 시험 응시하여 임관

  -> https://brunch.co.kr/@parkglory/13
② 전문대학 부사관과를 진학하여 졸업 후 부사관 시험 응시하여 임관

  -> https://brunch.co.kr/@parkglory/14
③ 부사관학군단이 설치된 전문대학에 진학하여 학군부사관으로 임관

  -> https://brunch.co.kr/@parkglory/15


매거진의 이전글 부사관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