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무아 Jan 20. 2024

"거울 너머의 자아: 상대성과 자기 인식의 여정"


우리는 각자 두 개의 거울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내가 스스로를 바라보는 거울이고, 다른 하나는 남이 나를 바라보는 거울이다. 이 두 거울 속에 비친 모습은 서로 다르다. 나는 다면적인 존재다. 내가 나라고 생각하는 것만이 나의 전부는 아니다. 남이 보는 나도 나다. 우주는 상대성으로 가득 차 있다. 때로는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고, 때로는 타인의 시선 속에서 나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자신의 진실을 증명하려 애쓰곤 한다. '내가 옳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집착하게 되지만, 그것은 한계를 만든다. 진정한 자유는 그러한 집착에서 벗어나는 데서 시작된다.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존재다. 내가 보는 나와 남이 보는 나, 이 두 모습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이 우리의 여정이다. 이것은 우리 자신을 탐험하는 여정이며, 그 과정에서 우리는 더 큰 세계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비스듬한 진실: 예술과 삶의 경계를 넘나들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