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노멀 Jun 12. 2024

IT기업의 문과출신 마케터, 성과가 좋을 수밖에!

나의 성과,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성과가 좋을 수밖에 없는 3가지 이유

나는 10여 년간 IT기업 두 군데에 몸담았다. 


첫 번째 회사에서는 신입사원으로 입사했음에도 금세 부사장의 눈에 들었다. 부사장은 얼마 후 사장으로 승진하게 되었고 '하고 싶은 일은 다 해봐, 박대리가 하는 일은 무조건 다 지원할게'라는, 욕심 많은 나에게 참 만족스러웠던 오더도 내려졌었다. 덕분에 내가 하고 싶은 일(또는 할만한 일) 위주로 하니 성과가 모두 좋을 수밖에 없었다.


두 번째 회사에서는 사실상 첫 번째 회사에서 쌓은 경험치가 빛을 발하게 되었다고 할까. 보다 큰 규모의 글로벌기업이다 보니 흥미로운 일들이 많았고 덕분에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었다. 대리 직급일 때 최연소 팀장을 맡아 무려 매주 월요일 임원회의에도 참석하게 됐다. 나보다 직급이 높은 과장인 팀원의 인사평가도 하고, 차장으로 승진도 시켰다. 대리 직급에 팀장이라니.. 현실 세계에서는 사실 너무나 민망하고 난처하기도 했지만, 내 능력이 인정받았다는 객관적 증거라 마음속에는 뿌듯함과 성취감이 엄청났었다.


당시에는 내가 엄청 특별한 사람이라도 된 것 같은 기분이 든 적도 있으나, 지나고 돌이켜보니 나처럼 평범한 문과출신 마케터가 IT기업에서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은 당연할 수도 있을 것 같다.




1. 상황을 넓게 보는 경향이 있다.


워낙 모르는 제품이다 보니 어떤 요소가 가장 중요한지에 대한 선입견 없이 객관적으로 자료를 검토할 수 있기 때문일까. 특수하게 전문인 분야가 있기보다는 여러 가지 다양한 자료를 닥치는 대로 읽었기 때문일까.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 마케팅팀에 있던 문과출신, 이과출신 마케터 사원들을 봤을 때, 문과출신의 마케터는 상황을 보다 넓게 보는 편이라고 생각해 왔다.


사장님, 담당 엔지니어, 그리고 마케터인 나. 이렇게 셋이 이런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이 날이후 그 엔지니어가 나를 얼마나 째려봤는지 모른다.


- 사장님 : 이 제품을 시장에 단품으로 내놓는다고 하면, 가장 우려되는 게 뭐야?

- 엔지니어 : 아무래도 스펙이 딸리니까.. 이미 시장에 풀린 제품들 따라가기 힘듭니다. 그냥 시장에 출시하지 말고 우리 필요한 곳에만 소소하게 쓰시죠.

- 마케터(나) : 전반적으로 스펙이 조금 부족한데, 이 부분은 시장 top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유의미하지 않습니다. 실제 적용될 설비에서 필요로 하는 스펙은 ㅇㅇ수준이라서요. 대신 ㅁㅁ부분을 보완하면 충분히 가능성 있습니다. 왜냐하면 몇 개 현장들을 조사해 보니 ㅁㅁ를 많이들 필요로 하는데 이 부분이 적용된 제품이 아직 없더라고요.

- 사장님 : (엔지니어를 쳐다보며) 들었지? ㅁㅁ보완 계획 가져와.



2. 메일을 잘 쓰는 편이다.


리포트든 독후감이든 줄글을 써본 경험이 많아서일까, 팀프로젝트를 해본 경험이 있어서일까. IT기업의 문과출신 마케터는 메일을 잘 쓰는 사람으로 취급받는다. 내용을 잘 정리하기도 하지만, 일단 그때그때 업무 내용을 공유하는 것에 괘념치 않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일할 때는 메일을 통해 우리 업무가 얼마큼 진행되고 있고,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고, 어떤 부분에 도움이 필요한지 등을 잘 정리해서 다른 부서 또는 파트너사에 공유하는 게 중요하다. 왜냐하면 나중에라도 문제가 생겨버리면 그것이 어디에서부터 시작됐는지 아무도 알 수 없고 그것을 해결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상당할 수 있는데, 프로젝트 멤버 모두가 세부적인 상황을 알고 있다면 애초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적을뿐더러 나중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책임이 나눠지니 서로 부담이 없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IT기업의 문과출신 마케터는 메일을 잘 쓰니 문제상황을 억울하게 옴팡 뒤집어쓰는 일도 거의 없고, 윗분들이 볼 때는 일을 많이 하고 잘하는 사람으로 보일 수밖에 없는 것 같다.



3. 이유, 정당성을 잘 만들어낸다.


이건 문과생 특징이 맞을까 싶긴 한데, 내가 IT기업에서 만난 문과출신 마케터들은 대부분 어떠한 이유나 정당성을 잘 만들어내곤 했다.


마케팅팀은 당장의 수익을 가져오는 팀이 아니다. 오히려 회사의 돈을 쓰는 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활동들을 할 때는 그 이유, 정당성이 꼭 필요하다. (어디 남의 돈 쓰는 것이 쉽겠나..)


내가 IT기업에서 만난 문과출신 마케터들은 어떠한 업무 목표를 세웠다면 그 이유, 정당성을 뒷받침할 객관적 근거까지 이렇게 완벽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잘 찾아내곤 했다. 수많은 자료 중에 내 목표에 딱 맞는 근거를 잘 골라낸다는 것이다. 이건 인터넷서치를 잘해서 그런 건지, 근거 찾기에 진심이어서 그런 건지는 잘 모르겠다.


또, 어떤 일에 대한 보고를 할 때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더라도 잘 받아낸다. 나중에 다시 한번 생각해 보면 핵심이 없는 말인데도 현장에서는 되게 조리 있는 척을 잘한다는 뜻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IT회사 마케팅, 문과출신이라 어려웠던 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