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ESSAY 1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시현 Jul 16. 2022

꽃무늬 벽지

나는 깔끔한 상태를 좋아한다. 청소를 좋아한다기보다는 정리정돈을 즐긴다.


내가 사용하는 공간, 주변의 사물들이 내가 원하는 구조와 형태로 유지될 때 심리적으로 안정감과 만족감을 느낀다. 물건의 제자리 설정이 내게는 무척이나 중요하다.


지난주부터 시작해서 이번 주까지 방의 구조를 아예 싹 바꿨다. 방 안을 둘러싼 책장들은 내 마음까지 옥죄여오는 느낌이었고 그 때문에 매트리스 구조도 이상해져 잠도 어정쩡하게 잘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덥고 습한 날씨였음에도 불구하고 방 구조를 다 바꿨다. 그러는 김에 거실도 새 단장을 했다. 우리 가족 모두가 싫어하는 이사 오기 전부터 있던 이상한 꽃무늬 벽지 앞으로 책장을 붙였다. 이제 거실에 나가면 정신없는 꽃무늬 벽지 대신 마치 도서관에 온듯한 정갈함을 느낄 수 있다. 책장과 오래된 책에서 나는 기분 좋은 나무 냄새는 덤이다. 기분 탓이겠지만, 습도 조절까지 해주는 것 같다.


공간이 주는 에너지는 정말 크다. 마음가짐에도 영향을 준다. 어쩌면 필연적인 것일 수 도 있다. 결국 내가 만든 공간이 나의 마음과 취향 더 나아가서는 가치관을 투영하기 때문이다. 즉, 내가 만든 공간은 형태와 목적이 어찌 되었든 간에 '나'라는 사람의 총체적인 모호한 형태를 가시화한 결과가 되는 것이다. 공간은 곧 나를 대변한다. 집들이를 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내가 생활하는 공간의 구조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에 얽히고 담겨진 이야기를 소개함으로 스스로를 혹은 함께 생활하는 관계의 공동체성을 보여준다.


바야흐로 자기 PR, 퍼스널 브랜딩의 시대이지 않은가, 다이어리를 쓰고 꾸미는 것,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드는 것 모두 스스로를 독립적인 개인으로서 표현하기 위함이다. 나의 여러 개성들이 향유하고 좋아하는 모든 것은 나의 깊은 잠재의식, 속마음, 가치관을 투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유부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