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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의 금기를 깨다

Interview with 카카오헤어샵 스위트벙커


2015년 6월 개업한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 내 미용실 '스위트벙커'. 지하 식당가라는 불리한 입지 조건임에도 독특한 분위기와 친절한 서비스로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스위트벙커는 지난 1년간 카카오헤어샵 누적 신규 고객 6000명을 확보하며 지난 9월에는 구로디지털단지에 2호점까지 열었다. 미용실은 위치가 반이라는 업계의 불문율이 틀렸음을 증명한 셈이다. 원장 레이(이현석)와 실장 유진(김유진)이 스위트벙커의 성장기를 들려준다. 



Q. 반갑습니다. 두 분 소개 부탁드립니다. 

레이  안녕하세요, 저는 스위트벙커의 원장 레이입니다. 올해로 헤어 디자이너 경력은 16년 차예요. 2015년 6월 가산디지털단지에 스위트벙커 1호점을 열었습니다. 지금 이 곳은 올해 9월 개업한 구로디지털단지역 근처의 2호점이에요.

 유진  저는 헤어 디자이너 경력 10년 차인 실장 유진입니다. 스위트벙커에서 함께한 지는 1년 2개월 되었습니다. 



Q. 스위트벙커는 미용실이 쉽게 연상되지 않는 이름이에요.

 레이  가게 이름에 ‘헤어샵’이 들어가면 너무 식상해 보일 것 같았어요. 빈티지한 공간의 분위기를 잘 설명해주면서도 남녀 고객 모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단어를 고민하다가 스위트벙커라고 짓게 되었습니다. 

Q. 세련된 미용실이 있을 것 같지 않은 상가에 1호점이 있어요. 

 레이  1호점은 20층짜리 오피스 빌딩의 지하 식당가에 있어요. 점심 메뉴의 선택 폭이 넓다는 것 외에는 미용실 상권으로서의 장점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거예요. 유동 인구가 한정되어 있고, 홍보를 해도 찾아오기 힘든 위치에 있으니까요.


Q. 대규모 사무 단지 내에 미용실을 개업하신 이유가 있나요?

 레이  20~30대 직장인을 타깃으로 한 미용실을 열겠다고 결심하고 여러 가지 옵션을 고민하던 중 이 동네를 알게 됐어요. 젊은 유동 인구가 많은 번화가와는 분위기가 사뭇 다른 특수 상권이죠. 예산이 그리 넉넉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단 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 미용실은 상권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는데, 사실 미용실이 없는 동네는 없어요. 1호점 근처에도 프랜차이즈 미용실이 10년 넘게 자리 잡고 있었고요. 지난 16년 동안 여러 미용실에서 근무하면서 잘되는 곳의 장점과 안 되는 곳의 단점을 나름대로 분석할 수 있었어요. 그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가게만의 분위기와 경쟁력을 내세워 승부해보기로 했습니다. 



Q. 매장의 인테리어나 음악에도 신경을 많이 쓰신 것 같아요.

 레이  얼마 전 30대가 된 저를 제외하고 전 직원이 20대로 구성된 만큼 젊고 활기찬 분위기예요. 그만큼 손님들과 공감대 형성도 잘되는 편이고요.


 유진  매장 안에 신나는 음악을 틀어두곤 해요. 특히 퇴근 시간대에는 손님이 많이 몰려서 매장이 바쁘게 돌아가는데 잔잔한 음악을 틀면 손님도 직원들도 처지거든요. 이왕이면 하루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만큼 활기차고 시끌벅적한 분위기로 만들려고 해요. 조용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손님은 주로 낮 시간대에 오시거든요.


Q. 매장 홍보를 위해 어떤 판촉 활동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레이  출퇴근길에 홍보 전단지도 배포해보고, 포털사이트 블로그 광고도 해봤어요. 전단지는 직원들이 직접 배포했기 때문에 인쇄비만 10만원 정도 들었고, 블로그 광고에는 월 50만원을 썼어요. 전단지를 보고 찾아온 손님은 꽤 있었는데 블로그 광고로는 이렇다 할 만한 효과를 보지 못했어요. 요즘은 광고성 포스팅이 하도 많다 보니 주목도가 확실히 떨어지는 것 같아요. 



Q. 2016년 7월에 카카오헤어샵을 론칭했고 스위트벙커는 초창기에 입점하셨는데요, 우려하신 점은 없었나요?

 레이  일단 카카오에서 출시하는 서비스인 만큼 허술하게 준비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어요. 무엇보다 요즘은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면 그 자체의 완성도보다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모두 같은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니까요. 


Q. 카카오헤어샵을 통해 어떤 점을 개선하고 싶으셨나요? 

 레이  이 동네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에게 근처에 이런 미용실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이 주변에 IT

회사가 많아서 사람들이 카카오의 신규 서비스에도 관심이 많고, 모바일로 미용실을 예약하는 환경에도 금방 익숙해질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저희가 전화를 받지 못해도 손님이 카카오헤어샵으로 언제든지 예약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고요. 


Q. 인터뷰를 하는 중에도 손님이 몇 분 오셨는데 다 남자분이시더라고요. 남자 손님의 비중이 높은 편인가요?

 레이  네. 근처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 손님이 가장 많고, 예전에 비해 남자들도 미용에 관심이 많아서 카카오헤어샵 입점 후에는 멀리서 일부러 찾아오는 분들도 많아요. 유진 제 생각에도 남자분들이 미용실을 더 자주 오시는 것 같아요. 카카오헤어샵으로 예약이 더 쉬워져서 그런지 남자 손님의 예약 빈도가 높아진 것을 실감하고 있어요.


Q. 카카오헤어샵 입점 후 1년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매장 운영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레이  저희 매장은 손님이 퇴근 시간대에 유독 몰리는 편이에요. 30분 사이에 손님 10분이 오시는 바람에 1시간 이상 웨이팅하는 일도 자주 있었어요. 그런데 카카오헤어샵으로 실시간 예약이 가능하니까 손님이 방문하는 시간이 많이 분산됐어요. 바쁘게 돌아가는 영업 시간을 촘촘하게 운영할 수 있으니 매출에도 도움이 된 것 같아요. 그리고 아파트 단지나 주택가가 근처에 없어서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한가했는데, 카카오헤어샵 입점 후에는 다른 지역에서 일부러 찾아오시는 손님들도 많아졌어요. 그래서 2016년 9월부터는 영업 시간을 연중무휴로 변경했습니다.


 유진  손님들의 후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아요. 예전에는 손님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경로가 딱히 없었거든요. 정말 마음에 안 드는 점이 있으면 계산할 때 카운터에서 살짝 얘기하고 가는 분도 계시긴 했지만 그렇게 흔한 일은 아니었어요. 만족스러운 후기와 칭찬에 감동받을 때도 있고, 저희가 미처 챙기지 못했거나 잘못한 부분은 개선할 수 있으니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희도 담당 헤어 디자이너가 직접 댓글을 달면서 손님들과 꾸준히 소통하려고 노력해요.



Q. 기억에 남는 손님의 후기가 있나요?

 유진  남자 손님 중에 거동이 불편하신 분이 계세요. 전화로 예약하거나 매장에 와서 원하는 스타일을 말로 설명하는 것도 힘들어하셨어요. 그런데 카카오헤어샵 서비스가 생기면서 예약이 훨씬 쉬워졌어요. 메모난에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사진까지 첨부해 올려주시면 담당 헤어 디자이너가 미리 확인할 수 있으니까 손님도 저희도 한결 수월해졌죠. 그분이 남긴 후기를 읽으면 유독 마음이 찡한 것 같아요.


Q. 손님과의 소통 방식에도 변화가 생겼네요.

 레이  미용실에 가면 담당 헤어 디자이너가 무작위로 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카카오헤어샵은 그렇지 않죠. 손님들이 헤어 디자이너의 성별이나 경력뿐 아니라 성향도 미리 확인하고 예약을 할 수 있으니까요. 카카오헤어샵에서 다른 손님들과 소통한 댓글을 보면서 헤어 디자이너가 차분한 스타일인지, 손님과 대화를 많이 하는 성격인지 미리 확인하고 예약하시는 손님들도 많아졌어요. 


Q. 예약 시 선결제가 가능한 카카오헤어샵에서는 추가 요금에 관한 변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정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레이  카카오헤어샵을 통해 손님이 결제한 메뉴 외에 추가 시술을 직원들이 먼저 권하지 말라는 가이드를 철저하게 지키고 있어요. 물론 기장 추가와 같은 사소한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는 시술 전에 충분히 설명해서 손님이 모르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카카오헤어샵 내 메뉴도 불필요한 수식어를 덜어내고 필요한 정보만 간결하게 추려 적었어요. 특히 펌 시술에는 어떤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지 메뉴에 명시해서 손님이 직접 고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카카오헤어샵 입점 후 매장 홍보 방식에 변화가 생겼나요?

 레이  다른 홍보는 진행하지 않고 카카오헤어샵을 통한 프로모션에 집중하고 있어요. 다른 할인 행사나 이벤트가 많으면 손님이 오히려 헷갈릴 수 있거든요. 카카오헤어샵을 통해 예약해야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카카오헤어샵으로 예약하고 오시는 기존 손님들도 많아졌어요. 손님들의 후기 등을 참고해 매달 재미있는 이벤트를 만들고자 전 직원이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Q. 
후기만 2000개가 넘고, 베스트살롱으로 선정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셨어요.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레이  비결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정말 기본적인 것들을 지키려고 했어요. 예약 시간을 잘 지키고, 손님들의 후기를 꼼꼼히 읽고 댓글을 다는 것처럼요. 기본만 잘 지켜도 손님들의 만족도가 훨씬 높아진다고 생각해요. 수수료 걱정 때문에 편법을 쓰는 매장도 있다고 들었는데 저는 그런 쪽으로는 계산을 거의 안 하는 편이에요. 계산기를 두드리는 대신 미용실의 기본 역할을 다하면서 저희만의 색깔을 꾸준히 지키기 위해 노력한 거죠. 그걸 많은 손님들이 알아주신 것 같아요.


Q. 2호점을 개업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레이  오픈 당시 자금이 넉넉하지 못해 1호점은 그리 넓지 않아요. 카카오헤어샵으로 저희 매장이 알려지면서 손님이 점점 많아지다 보니 어느 순간 매장이 좁게 느껴지고 손님들도 불편해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서울 구로디지털단지에 2호점을 열게 되었습니다. 제가 원장이긴 하지만 매장이 잘되면 수익을 제가 갖고 직원들에게 월급을 주기보다는, 다 같이 번 돈을 다 같이 나누고 함께 스위트벙커를 키워나간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요. 감사하게도 직원들도 얼른 독립해서 내 가게를 차려야겠다는 생각보다는 같이 의기투합해서 성장하려는 의지가 강하고요. 현재 저를 포함해 총 14명의 직원들이 1, 2호점을 열심히 꾸려나가고 있고, 기회가 된다면 내년에 4호점까지 확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카카오헤어샵을 통한 매출이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나요?

 레이  1호점은 40%, 2호점은 30% 수준입니다. 2호점은 문을 연 지 두 달이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될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Q. 헤어 디자이너로서 어떤 직업 철학을 갖고 있나요?

 레이  우리가 파는 것은 아름다움이지 양심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직원들에게도 이런 철학을 항상 강조하고 있어요. 고등학생 때 학업을 포기하고 미용사의 길을 선택한 만큼, 돈을 버는 것보다 아름다움을 만든다는 직업의 본질을 좇고 싶어요.


 유진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재미있고 즐겁게 하고 싶어요. 그러면 그 좋은 에너지가 손님에게도 전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카카오헤어샵이 미용업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줄 것 같나요?

 레이  요즘은 프랜차이즈의 명성보다 헤어 디자이너의 실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손님들이 잘 알고 계세요. 그래서 예전보다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가격도 많이 내려갔고, 경쟁력을 갖춘 개인 미용실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카카오헤어샵은 저희처럼 좋은 상권이 아니어도 자기만의 색깔을 가진 미용실이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손님들의 솔직한 후기로 저희의 실력과 서비스에 대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어서, 앞으로도 불필요한 홍보 수단을 고민하기보다 미용실의 기본 역할에 더욱 충실하려고 합니다.



매거진 <Partners with Kakao>의 1호는 이렇게 구성됩니다. 

<Partners with Kakao> 1호 목차

- hello, partners! 


◼︎ partners

- 카카오헤어샵 스위트 벙커 ‘위치의 금기를 깨다' (본 글) 
- 스토리펀딩 박상규 기자 ‘좋은 기사만 쓰면 된다는 확신' 
- 카카오페이지 브리드 ‘함께 호흡하고 같이 비상하다' 
- 메이커스 코튼샤워‘베개위에 펼쳐진 가장의 인생 2막' 
- 다음웹툰 여은작가 '대새녀, 넌 어느 별에서 왔니' 

- 파트너의, 파트너에 의한, 파트너를 위한 : 2017 Kakao Most Valuable Partners Day
- 새로운 시장의 탄생, 이모티콘


◼︎ with Kakao

- 더 나은 세상을 위한 10년의 발자취 : 같이가치
- 다음 세상을 위한 디지털 교육 :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 카카오 스페이스로 초대합니다

오프라인으로도 발간되는 <Partners with Kakao> 매거진은 카카오헤어샵 우수매장 200곳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1호의 전문은 아래에 첨부된 pdf로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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