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rty noodle Aug 13. 2024

질투와 부러움 사이에서

2020년 12월, <일간 이슬아 수필집>

사실 <일간 이슬아 수필집>은 몇 번쯤 읽으려고 시도했다가 실패한 책이었다. 퇴사를 하기 몇 달 전, 동료의 책상에 이 책이 꽂혀있는 걸 보고 빌려달라 그래서 잠깐 읽었다. 그리고 서너 편 읽다가 덮었다. 한 달도 넘게 그 상태로 가지고만 있다가 끝내 마저 읽지 못하고 돌려줘야 했다.


그때는 단순히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그녀의 글을 읽지 못하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요 며칠 만에 500 페이지가 넘는 이 두툼한 책을 후루룩 읽고 나서 뒤늦게 알았다. 그때의 나는 열등감 때문에 이 책을 끝까지 읽지 못했다는 걸.


매일 '언제 퇴사하면 좋을까, 언제 이직하면 좋을까만 궁리하던 나, 영혼은 저 멀리 탈출한 껍데기를 짊어지고 출퇴근하는 일만으로도 지쳐서 집에 돌아오던 나, 배달음식이나 시켜 먹고 방도 어지른 채 누워있던 나, '써야 하는데, 써야 하는데' 생각만 하면서 이력서도 일기도 쓰지 않던 나.


스스로를 봐주기 어려웠던 그때 만약 이 책을 끝까지 읽었더라면 분명 열등감이 폭발했을 거다. 나보다 어린 나이임에도 자신의 뚜렷한 색을 솔직하게 뿜어내면서 과감하고 성실하게 다정하게 그리고 무엇보다 알차게 하루하루를 살아간 그녀의 기록을 보면 아마 내 마음은 부러움과 질투를 넘어 미움으로 가득 차서 견딜 수 없었을 거다.


무기력하고 목적 없는 일상을 보내는 내가 너무 미워서 자기 비하를 퍼붓고 주변 사람들을 괴롭히고 또 침울해하는 짓을 반복했을 거다. 나의 유리 개복치 멘탈을 잘 알고 있는 무의식의 나는 아마 단 세 편 만에 그 미래를 그려보고선 내가 이 책을 읽지 못하도록 막았을 것이다.


왜 그렇게 생각했냐고? 이유가 있다. 어느 정도 마음의 균형도 찾아가고 있고 스스로를 미워하는 마음도 거의 사라졌는데도, 그녀의 글을 읽는 동안 몇 번쯤 질투심이 일었으니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얼마나 샘 많은 사람인지 새삼 깨달았다.



그녀가 쓴 글은 내게 결핍된 것들을 상기시켜 주었다. 그때마다 내 안에서 비뚤어진 부러움과 꼬인 존경심이 꼬물꼬물 고개를 들이밀었다. 내가 아직도 성숙이라는 자세와 얼마나 거리가 먼 사람인지, 인격 수양이 얼마나 더 필요한 사람인지 알려주는 증거였겠지.


시기는 시기대로 하는 와중에, 책을 덮기 전까지 몇 번이나 그녀가 대단하다는 말을 참 많이 했다.


응급실에 실려갔을 때에도 원고를 쓸 정도로 독자들과의 약속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쓰기 두려웠던 이야기를 건드려 보는 용기가, 쓰는 동안 더 어려웠음에도 종종 스스로에게 어려운 과제를 주고 싶다고 말하는 의지가, 잘 못해내더라도 조금만 상심하고 다시 해볼 체력이 받쳐주면 좋겠다고 말하는 건강하고 어른스러운 태도가 대단했다.


비록 나는 어른스럽지 못하게 몇 번이나 샘을 내며 그녀의 글을 읽었지만, 확실한 건 <일간 이슬아 수필집>이 여러모로 내게 좋은 자극을 주었다는 사실.


질투심이 가라앉으면 2018년 이후의 그녀가 쓴 글들도 차근차근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특히 책 표지 사진과 제목을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을 단정하게 해주는 <깨끗한 존경>은 이전부터 궁금했었다. 미슬님이 써나갈 글들도 역시 궁금하고 그녀가 아직 망원동에 살고 있는지도 궁금하다. 동네를 휘적휘적 걷다가 그녀와 복희씨를 우연히 마주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제는 휘발되어 버린 마음에 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