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주 Apr 23. 2017

시작하며. 옥상일기




나의 옥탑방 생활이 시작되었다.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주로 컴퓨터로 작업을 하는 것들이 대부분인내게 이곳은 작업실이자, 휴게실, 또 집이자 까페로서 현재의나는 이곳이 없으면 삶이 없을 정도로 가치가 있는 공간이다.

아주 오래된 주택가에 위치한 낡은 옥탑방은 내게는 둘도 없는 지인이 한국에 머물 때 살던 곳이다. 내가 갑작스레 귀국하게 되어 집을 알아봐야겠다고 한 소리에, 당시살고 있던 세입자에게 양해를 구하고 한국에 돌아와 내가 머무를 수 있도록 선처해주었다.


그렇게 시작된 옥상에서의 생활은 벌써 6개월이 훌쩍 흘러갔다.

열심히 살고, 또 가치 있게 살아보려고 노력했고 이 노력은 지금도현재형이다.


이사 첫날 주문한 야외용 접이식 테이블, 기나긴 겨울을 외로이 보냈지만 봄이 오고난 뒤 매일 아침 이곳에서 커피를 마신다.



1인가구가 오백만이 넘은 시점에<자취>에 대한 이야기가 어쩌면 고리타분하고 뻔한 내용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의 생활은 특별하고 소중하고, 또 어느 누구도 같은삶을 살고 있지 않기에 보통의 일상을 가감 없이 기록하기로 했다.


보이지 않는 행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사소하고 수수하더라도 나 스스로가행복할 수 있는 순간을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