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 Mar 29. 2022

무참히 꺾여버린 성실

꼼꼼히 메모하며 취재하라고 선배가 건네준 기협 수첩. Paul 제공

성실이란 뭘까 생각해봤다. 저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게, 그래서 속한 공동체에 피해를 끼치지 않는 것 아닐까. 누군가 내게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줬다는 건 내가 그것을 감당할 만한 능력이 된다고 결론내렸기 때문일 것이다. 나의 지난날을 돌아보면 솔직하게 주어진 일들을 두고 게으름을 피우지 않았다면 거짓말이다. 산적한 일들 가운데 무언가 기대한 만큼 잘 풀리지 않을 때가 있지 않은가. 그렇다고 'Due'를 뒤로 미루거나 포기한 적은 없다. 일을 준 주체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만큼 중요한 게 해냈을 때 뒤따르는 나의 발전이었으니까.


현업을 처음 경험했던 인턴생활 때 내가 보여줄 수 있는 성실은 지각하지 않는 것이었다. 조직도에 따라 가장 막내인 인턴이 출근시간에 늦지 않아야 한다는 건 당연했다. 이와 별개로 나라는 사람을 증명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해 첫 출근날부터 퇴사하는 날까지 한번도 지각을 하지 않았다. 아주 짧은 기간동안 'IN'하고 'TURN'하는데 거대한 프로젝트에서 특별한 능력을 보여줄 수 있을리 만무하지 않은가. 당연한 것이지만 무탈하게 그것을 해냈을 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고 봤다. 실제로 수년 뒤 "그때 성실해서 떠오르더라"며 경력직 오퍼가 들어왔으니 내 작전은 성공한 셈이었다.


기자생활을 갓 시작했을 때 내가 보여줄 수 있는 성실은 정직하게 취재하는 것이었다. 앞선 꼭지들에서도 언급했듯이 많은 매체에서 다룬 이야기라면 그 내용에 오류가 있을 확률은 매우 낮다. 그래도 다양한 소식을 세상에 전하는 직업이란 본질 속 남이 들은 이야기를 마치 내가 들었던 것처럼 포장할 수 없지 않은가. 이에 연예부를 출입했을 땐 "확인중"이란 아주 짧고 간단한, 물어보기도 매우 민망한 이 말 한마디를 직접 꼭 들은 뒤에야 기사를 썼다. 나를 많이 아껴주셨던 한 선배는 "그래서 진짜 기자다"며 나를 추켜세워주셨다.


이후 기자생활을 이어가며 내가 실천했던 성실은 끊임없이 사부작거리는 것이었다. 세상을 놀래킬 만한 특종을 한다는 게 어디 쉽나. 이건 고사하고 수년간의 기자생활 동안 단독 하나 못해본 선배들도 많다. 난 처음부터 '역량이 부족해서 못 할거야'란 제한을 두지 않았다. 다만 내게 주어진 바운더리 내에서 최선을 다해 발제를 했다. 이왕 시작한 기자밥, 적어도 내가 만족할 수 있는 족적을 남겨보고 싶었다. 그래서 하루 가운데 잇단 터지는 이슈들을 열심히 쫓으며 내 바이라인이 부끄럽지 않은 기사를 쓰기 위해 노력했다.


그런데 웬걸, 난 뜻밖의 암초를 만나 표류하고 있다. "여기로 오면 모두 사표를 쓰겠다"는 후배들의 엄포로 타 부서 전출에 실패한 선배가 우리 부서로 온 다음부터였다. 이 선배를 경험한 전례가 있던 팀 선배들은 나를 포함한 동기들에게 "부디 휘말리지 말고 페이스 조절 잘 하라"는 뼈있는 조언을 건네주셨다. 네 달이 지난 현재, 우리는 존중이 없는 현장 속 그저 기사를 생산하는 기계가 됐다. 어쩌다 회사에 들어가 팀 선배들과 커피를 마실 때면 잡코리아에 뜬 타 매체 결원 소식이 가장 뜨거울 뿐이다.


사회생활은 내 맘대로 되지 않은 '마라맛'이니 언젠가 다가올 봄날을 기대하고 있었다. 다른 선배들처럼 나도 내 자리에서 역할을 묵묵히 다하면 되겠지 싶었다. 하지만 최근 본인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무참히 짓밟는 타깃으로 내가 선정됐다. 그날 따라 발제 될 만한 이야기가 없어 기사를 별로 작성하지 못했던 어느 새벽 당직 날, 퇴근이 한참 지난 뒤 문자로 말도 안 되는 기사량을 요구하며 "가만히 있지 말고 부지런히 찾으라"는 통보가 날라왔다. 이 문자를 보는데 순간 울컥한 마음이 들었다. 누군가 알아주길 바라며 정직하고 성실히 일해온 건 아니었지만 스스로 대견스럽게 여겼던 그동안의 노력이 모두 수포로 돌아가는 느낌이었기 때문이다.


 놀랍게도 이같은 굵직한 상처를 하나씩 갖고 있는 팀원들은 사건 발생 직후 "열심히 하는 거 우리 모두가 다 알잖아"는 위로를 나눈다. 그리고 절대 바뀌지 않을 거라며 다음날 근무를 걱정한다. 가장 좋아하던 일이 하나도 재미없어진 후배들의 사기는 이렇게 땅바닥을 헤매고 있다. 매일 아침 노트북을 여는 게 가장 부담스럽고 싫은 일이 됐으니 타자를 두드릴 때마다 얼마나 깊은 한숨이 순간순간을 감싸는지 어림잡아 짐작 가능할 것이다. 난 문자를 계기로 더 이상의 애정있는 발제는 하지 않고, 아니 하지 못했다. 수화기를 들고 혹은 차를 끌고 여기저기 수소문하는 취재 역시 없었다. 무미건조한 보도자료만 내 기자페이지에 채워져가고 있는 중이다.


지인과 만남에서 싫은 소리를 잘 하지 않는 내가 어느새 불평과 불만을 줄줄이 늘어놓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자랑스럽게 여겼던 사원증을 무표정으로 만지작거리는 날이 많아진 데 따른 여파였다. 성실히 걸어온 길을 한순간에 부정당하니 별다른 애정 없이 돈을 벌기 위해 직장을 다닌다는 여느 사람들이 말이 이해가 간다. 먹고 살아야 하는데 아무리 취업 사이트를 뒤져봐도 할 줄 아는 게 이것 뿐이기에 그렇다. 과연 즐겁게 그리고 진심으로 내 기사의 문장들을 적어내려갈 수 있는 날이 올까.

작가의 이전글 13년 후 다시 한자리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