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 Jan 31. 2024

외로움과 연애는 거리가 멀다

EP 14

왜 꼭 커플들은 벚꽃길을 걷고 싶을까?

'지금까지 몇 명과 사귀어봤어?'

'사귄다는 기준이 뭔데?'

'음.. 사귀자고 서로에게 말하는 거?'

'좀 더 구체적으로?'

'서로가 서로를 좋아하는 마음을 확인한 후에 서로에게만 헌신적인 관계를 시작하는 거?'

'마음을 확인한다라...'

'그래서 몇 명인데?'

'한... 열 명?'

‘음.. 바람둥이....?!’



오늘은 연애; 그러니까, 남녀가 서로 좋아하는 것을 넘어서 서로에게 헌신적인 관계로 발전하는 것에 대하여 짧게 나의 경험의 생각을 나누어보고 싶다.


개인적으로 외로운 마음으로 한 연애는 오래가지 못했다. 외로운 마음을 채우려고 시작했던 연애는 늘 불안했기 때문이었다. 나 스스로가 마음에 빈 공간이 있는 상태에서의 연애; 즉, 내 마음이 온전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연애는 언제나 불안했다.


내 마음이 온전치 못한 상태에서 연애를 시작하면, 그 연애를 통해서 내가 채워지기를 원하는데, 그 의미는 곧 상대방의 것을 가져와서 나를 채우려고 한다는 말이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나는 채워질 수도 있으나, 결과적으로 내가 필요한 무언가를 상대방에게서 가져온 만큼 상대방은 또다시 무언가 모자라게 되어 버린다. 특히, 나에게 상대방이 원하는 무언가가 없어서 그 사람의 빈 마음을 채워주지 못할 때는 더더욱 그렇게 된다.

 

그래서, 그런 연애는 그렇게 항상 실패하고 마는 것이다.


외로움은 사랑받고 싶은 욕구인가? 아마도 그렇게 보일지 모른다. 사실, 외롭다는 것은 나의 마음 한편이 비어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그 비어 있는 나의 마음이 사랑의 부분인지, 사랑이 아닌 다른 부분인지는 시간을 두고 정확하게 나의 마음을 살펴본 다음에야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사실, 나는 그렇게 외로울 때 느껴지는 연애를 하고 싶은 감정이 나 스스로의 애정 결핍; 사랑받고 싶은 욕구를 채우려는 이기적인 마음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나는 마음 깊이 느껴지는 외로움은 바로 나 자신에게 정말 무엇이 부족한지를 살펴보라고 신께서 주시는 일종의 경고의 메시지라고 생각한다.


사실, 지금까지의 나의 연애들을 살펴보면, 깊은 마음속으로는 같은 방향을 바라보면서 함께 앞으로 갈 수 있는 사람을 원했지만, 겉으로는 상대방의 외모와 아름다움을 가장 많이 보았다. 그리고, 그런 외적인 부분에 대한 집착은 특히 나 스스로에게 무언가 문제가 있거나 마음 한편이 비어있는 상태였을 때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내가 온전한 상태가 되어야만 결혼할 대상을 알아볼 수 있으며, 또한, 그런 사람을 만날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나는 매우 늦게 깨달았다.


그리고, 결혼상대를 만나는 것은 우선 내가 정확한 기준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경험으로 배웠다.

즉, 좀 바꿔 말하면, 나 자신을 먼저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내가 부족한 부분을 상대방이 채워줄 수 있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그런 사람을 만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지만, 최근에서야 그것이 전부는 아니라는 사실을 느끼고 있다.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우선 서로에게 너무 큰 기대를 하거나 반대로 큰 실망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서로를 바라보는 연애'이다.


그러나, 가장 좋은 연애나 결혼은 서로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다. 대신, '상대방과 같은 곳, 같은 목표를 바라보는 것'이다. 또한, 상대방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것이 아니라,(그렇게 해주면 좋겠지만..) '상대방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이해하며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것이 먼저 선행되어야지만, 서로에게 상처가 되지 않는 연애나 결혼을 할 수 있고, 그 관계를 건강하게 이어갈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는 바로 나 자신을 잘 살펴서 똑바로 이해하고 있을 때에만 가능한 결과이다.


왜냐하면, 결국 연애는 결혼을 위한 관계의 형성이며, 결혼은 단순하게 2세를 낳기 위한 남녀 간의 결합이 아니라 인생의 더 높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람의 감정은; 그것이 아무리 긍정적이더라도 상황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하고, 너무 사랑의 감정에만 집중하게 되면 자기 자신이 이 관계를 통하여 무엇을 이루어야 하는지를 잃어버리게 되기 때문이다.




#자칭연애고수

#결혼의목적

#배우자

#사랑

#외로움

#같은곳바라보기



Q: 여러분은 결혼의 목적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전 13화 노란 물주전자와 뺨따구의 상관관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