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폴리 Feb 18. 2018

요가, 돈 안 들이고 시작해볼까?

무료로 or 저렴하게 요가를 경험해보는 3가지 노하우

요가가 그렇게 좋다면서요?
해보고는 싶은데 막상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요가를 한 번 해보고는 싶은데, 막상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이 잘 잡히지 않으시죠? 무턱대고 처음부터 센터에 등록하기엔 조금 부담스러우시죠? 제 주위에도 이렇게 고민 중이신 분들이 꽤 많이 계십니다. 요가가 나한테 잘 맞는 운동인지도 모르겠고, 유연성 없는 내가 잘할 수 있을지도 걱정되고, 남자분들은 '나 혼자 남자면 어떡하지? 너무 민망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시기도 합니다. 요가 센터의 1달 가격이 대략 10만 원 전후일 텐데요. 처음 시작하기에 약간은 부담스러운 가격이라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제가 7개월 동안 나름대로 요가를 접하면서 알게 되었'무료로 또는 저렴하지만 만족도가 높았던 방법'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큰돈 안 들이고 요가를 시작할 수 있는 3가지 노하우를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집에서 따라 하는 유튜브 요가 홈트


유튜브에는 정말 많은 요가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저도 요가를 유튜브로 시작했는데요. 우리나라 선생님부터 외국 선생님까지 유명한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저는 에바 님, 응지 님, Adriene 님과 Kino 님의 요가 동영상을 많이 따라 했습니다.(이름의 링크 참고) 외국 선생님의 영상을 따라할 때는 영어와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새는 집에서 홈트레이닝으로 운동을 많이 하시잖아요. 저도 요가 센터에 등록하기 전 3개월 간은, 유튜브 선생님들의 영상 수업을 듣고, 동작을 따라 하며 자세를 익혀보는 홈트레이닝을 했어요. 대신 처음부터 어려운 동작보다는, 난이도가 낮은 베이직(Basic) 또는 비기너(Beginner)에 적합한 영상을 고르셔서 동작을 따라 하시면 좋습니다. 처음 시작하실 때는 한 영상당 재생시간이 10~20분으로, 너무 길지 않은 영상이 무리가 되지 않고 좋습니다.


아래 링크는 난이도가 낮은 동작부터 고난도 요가 플로우까지의 추천 영상입니다. 유튜브에 한글로 '요가' 또는 영어로 'yoga'를 검색하시면 더 많은 요가 동영상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영상을 찾아서 따라 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편한 복장으로 편한 자리에 매트를 깔고, 2~3개의 영상을 30분에서 1시간 정도 따라 해 보세요. 마치고 나면 땀이 쪽 빠지고 기분 좋아질 것입니다 : )


<유튜브 요가 홈트 추천 영상>

응지의 유별난 소식 - 수리야나마스카라 A, B (어렵지는 않지만 꽤나 땀 줄줄 나는 요가 동작입니다.)


EVA YOGA - 7일간의 다이어트 요가 챌린지 1일 차 (너무 어렵지 않고 따라 해 보기 좋은 동작입니다.)


Yoga With Adriene - Yoga For Beginners - 40 Minute Home Yoga Workout

(315만 구독 요가 유튜버 Adriene의 초심자가 따라 하기 좋은 40분 홈트 영상입니다.)


Yoga With Adriene - 30 Days of Yoga

('30일 동안 따라 하는 요가' 재생목록 / 쉽지만 운동이 꽤 됩니다!)


KinoYoga - One Month Beginner Yoga Challenge

(50만 구독 요가 유튜버 Kino의 '30일 동안 따라 하는 초심자 요가' 재생목록입니다.)


KinoYoga - Ashtanga Primary Series Yoga Class Preview

(Kino의 아쉬탕가 요가 프리뷰 / 고난도 영상이라 이런 동작이 있구나 정도로 참고해주세요.)



2. 룰루레몬 커뮤니티 클래스


룰루레몬 커뮤니티 클래스, 이것은 정말 진리입니다. 칭찬하고, 또 칭찬하는 무료 요가 클래스입니다. 룰루레몬에게 뭐 받고 이렇게 쓰는 것 아니고요. 제가 경험해보고 정말 좋아서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룰루레몬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레몬의 종류 아니고요. 룰루레몬은 캐나다 고급 요가복 브랜드입니다. 룰루레몬에서는 브랜드 차원에서 요가와 관련된 다양한 원데이 클래스를 지속적으로 열고 있습니다. 이 좋은 클래스가 무료라니, 이거 실화입니까?


참여 공지 및 신청은 룰루레몬 코리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아래 주소 참고) 대략 클래스가 열리기 3~5일 전, 블로그에 참여 공지가 포스팅되는데요. 대부분 선착순 신청을 통해 접수를 받습니다. 인원 제한이 있을 때는 블로그에 올라오자마자 신청하지 않으면 금방 마감이 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페이스북 계정에도 참여 공지가 업데이트되니 팔로우하셔서 소식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게시물 때문에 더 빨리 마감되는 것 아닌가 모르겠네요. 클래스 장소는 룰루레몬 쇼룸에서 대부분 이루어집니다. 청담(압구정 근처), 파르나스몰(삼성역 코엑스), 하남 스타필드에 있는 쇼룸에 가면 그 달의 커뮤니티 클래스 스케줄이 적혀있기도 합니다. 약간 아쉬운 점이 딱 하나 있는데요. 룰루레몬 지점이 국내에 3개밖에 없어서 지방에 사시는 분들은 참석이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룰루레몬 코리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lululemonkr

룰루레몬 코리아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lululemonseoul


사실 룰루레몬은 '요가복의 샤넬'이라고 불릴 정도로, 운동복이라고 하기엔 고가입니다. 대략 나이키의 두배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룰루레몬 커뮤니티 클래스를 참여해보면 이상하게 룰루레몬 옷을 사고 싶어 지더라고요. 참여자들이 요가, 코어 운동, 조깅, 트래킹 등 다양한 클래스 속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정신, 가치, 기능 등을 느끼고 브랜드에 대해 선망성을 가지게 되는 것 같아요. 룰루레몬 옷을 안 입고 갔다고 해서 뭐라고 하시는 분 아무도 없고요. 남자분들도 많이 있으세요. 남녀노소 참여할 수 있는 클래스입니다. 요가를 해보고 싶으신 분들, 그리고 요가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꼭 룰루레몬 커뮤니티 클래스를 경험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누가 보면 직원인 줄 알겠어요... 직원 아닙니다ㅋㅋ)


<룰루레몬 커뮤니티 클래스 참여 공지 예시>



3. 마일로, 프립 등 취미생활 플랫폼 원데이 클래스


취미생활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요가를 쉽고 저렴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마일로(MYLO)와 프립(Frip) 등의 취미생활 온라인 플랫폼은 운동, 공예, 레저, 액티비티 등 다양한 취미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바일 앱인데요. 자신이 즐기고 싶은 취미를 선택하고 시간과 장소를 골라 간편하게 예약하고 결재할 수 있습니다. 장기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요가를 큰돈 들이지 않고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해보고 싶은 만큼 예약해서 즐길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요가 클래스의 금액은 한 번에 1~2만 원 정도입니다. 제가 다니는 '마이트리요가 한남점'도 마일로(아쉬탕가 요가 클래스)와 프립(테라피 요가 클래스)에 둘 다 입점되어 있더라고요. 저도 한 번씩 친구들이랑 새로운 곳에서 운동해보기 위해 마일로와 프립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마일로(MYLO)는 특히 요가, 필라테스, 크로스핏, 피트니스 센터 등의 기존 정해져 있던 수업 시간을 예약해서 들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요가에 관련된 수업 및 스페셜 클래스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으며, 매주 발행되는 마일로 매거진에서도 요가에 대해 지속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아래 링크 참고)


프립(Frip)은 소셜 액티비티 플랫폼에 가깝습니다. 전문 호스트와 참가자들이 함께 즐기고 친해질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사람들과 함께 운동, 취미, 액티비티 등을 즐기며 친해질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해보지 못한 운동이나 취미활동, 액티비티 등이 있으면 용기 내보기 좋은 플랫폼인 것 같습니다.

 


그 밖에...


그 밖에도 요가센터의 트라이얼 레슨, 지역 주민센터의 요가 클래스, 요가 동호회 또는 커뮤니티의 무료 클래스 등을 통해 요가를 무료로 또는 저렴하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인스타 등 SNS를 통해 무료 클래스를 운영하시는 요가 강사님들도 계십니다. 아래 링크는 '민플로 요가 선생님'의 '무료 아크로 요가 클래스' 공지인데요. 무료 클래스이지만 너무 잘 가르쳐주시고 수업이 재미있게 진행되기 때문에 갈 때마다 감동받고 옵니다. 여름처럼 날씨 좋을 때는 한강 같은 야외에서 클래스가 진행되는데, 탁 트인 강을 보며 요가를 하면 정말 기분이 끝내주거든요. 지금은 겨울이라 야외에서 자주 하지 못하지만, 날씨 좋을 때는 주말마다 클래스를 열어주시기도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포털사이트 또는 SNS에서 '무료 요가'로 최근 결과물을 검색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하는 유튜브 요가 홈트부터 룰루레몬 커뮤니티 클래스, 취미생활 플랫폼 원데이 클래스까지 큰돈 안 들이고 요가를 시작할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제가 7개월 동안 나름대로 요가를 하며 알게 되었던 '무료로 또는 저렴하지만 만족도가 높았던 방법'들을 나누고 싶어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한 두번 경험해보시고, 요가가 나한테 맞다고 생각되면 그때 센터를 등록하시고 본격적으로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 좋은 노하우 있으시면 댓글로 의견 부탁드립니다.


좋아요와 댓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



매거진의 이전글 남자가 요가하면 참 좋은 5가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