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루 Oct 25. 2022

/ 지하철에서 한 노숙인을 보았다.


지하철에서 한 노숙인을 보았다.

불편하신 몸으로 통로에 엎드려 누은 채

성경을 읽고 계셨다.

저분의 신앙은 무엇일까


인파 쪽을 향해 손글씨로 적힌 피켓과 작은 바구니가 있었다.

그러나 그쪽엔 관심도 없다는 듯

성경에 빠져들어 계셨다.

저분의 신앙은 무엇일까


동정이라도 사 보려는 그 어떤 시도도 없이

가장 좋아하는 그림책을 보는 아이처럼

성경을 어루만지며 보고 계셨다.

저 신앙은 무엇일까


피켓에는 국가유공자 자녀라고 쓰여 있는 듯했다.

그게 사실이라면 참 억울한 일 아닌가?

그러나 나는 성경을 보는 그녀의 얼굴에서

선명한 미소를 분명하게 볼 수 있었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자로다.

매거진의 이전글 / 외로움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