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간단히 하얀술 막걸리 쌀 식초 만들기
집에서 간단히 하얀술 막걸리 쌀 식초 만들기
식초는 자연이 만든 최고의 식품중 하나이다. 식초는 초산발효로 얻어지는 결과물이다. 쌀 식초를 만드는 과정은 1차 알콜발효로 하얀술 막걸리를 만들어 2차 초산발효로 식초를 만든다. 알콜발효와 초산발효의 두 종류 발효를 통해 쌀을 구성하고 있는 고분자 화합물이 저분자 화합물로 분해되어 다양한 유효성분이 추출된다.
집에서 식초를 만들면 발효를 제대로 시키기 어려워 부패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하얀술 막걸리를 이용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하얀술 막걸리에 원하는 재료를 넣으면 맞춤 식초도 쉽게 만들 수 있다.
하얀술 막걸리 식초
1차 알콜발효
1 10리터 용기를 준비한다.
2 용기에 하얀술 900g과 물 5리터를 넣고 고루 섞어준다.
3 용기를 랩으로 봉하고 작은 구멍을 여러개 뚫어준다.
4 실온(18-25도)에서 48시간 발효시킨다.
2차 실온 초산발효
1 용기를 거즈나 한지로 봉하고 25-30도의 어두운 곳에 놓아둔다.
2 하루 한 차례씩 용기를 흔들어 준다.
3 5일 전후에 초막이 생기면 젓가락을 이용해서 초막을 깨준다.
4 초막이 생기면 초산발효가 시작된 것이다.
5 하루 한 차례씩 용기를 흔들어 주면 4주 내외에 식초를 얻을 수 있다.
2차 적정온도 초산발효
1 용기를 거즈나 한지로 봉하고 31도의 어두운 곳에 놓아둔다.
2 3일 전후에 초막이 생기면 젓가락을 이용해서 초막을 깨준다.
3 초막을 깨준 후 4일 전후에 식초를 얻을 수 있다.
주의
1 초막 깨뜨리기 : 막걸리 식초를 만들 때 발효가 잘되고 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우선 향으로 확인할 수 있다. 발효가 잘 진행되고 있다면 향긋한 향과 식초 냄새가 나지만, 부패한 경우 나쁜 냄새가 난다. 초산발효가 진행되면 맨 위에는 얇은 막이 끼게 된다. 이것을 초막이라고 부른다. 초산발효는 호기발효다. 초막이 덮히면 초산균에 산소가 공급되지 못한다. 따라서 초막은 반드시 초기에 깨뜨려주어야 한다. 초막을 깨뜨려주었는데 나쁜 냄새가 날 경우 해당 용액은 버려야 한다.
2 음용 : 쌀 식초는 그 자체로도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포함된 재료의 생리활성 물질들에 따라서 효능도 달라진다. 음용법도 간단하다. 물에 희석해서 먹거나 요리에 활용하면 된다. 원액을 섭취할 경우 인후염, 식도염, 소화성 궤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물에 희석해 마셔야 한다.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빨대로 먹는 것도 좋다. 식초는 적정량을 먹었을 때 칼슘 흡수율을 높여 뼈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많은 양을 장기간 섭취하면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심한 뼈엉성증(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60대 이상 여성은 다량 섭취 시 골다공증이 심해지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