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얀술 Oct 14. 2020

노후준비 서비스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의 노후준비 서비스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보이는 노후준비 컨텐츠를 다 살피려면 꽤 시간이 필요하다. 즉, 다각도로 접근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홈 페이지 첫 화면에서 “내연금(노후준비)”를 클릭하면




“노후준비 종합진단” 컨텐츠가 보인다. 클릭해보면


“로그인 후 진단하기” 와 “로그인 없이 진단하기” 를 선택할 수 있다.


“로그인 후 진단하기”를 선택하면 진단 자료가 저장되어 언제든 저장된 진단서를 살펴볼 수 있다.


“로그인 없이 진단하기”를 선택하면 진단 자료를 볼 수는 있으나, 일회성이라 다음에 볼 수는 없다.


먼저 “로그인 후 진단하기”를 클릭해보자.





“로그인 후 진단하기”를 클릭하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로그인 후 진단하기”를 선택하면 공인인증서나 카카오페이 로그인이 가능하다. 공인인증서나 카카오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공인인증서 설치나 카카오페이 가입이 필수이다. 굳이 이런 구분을 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 ㅠ.ㅠ




“로그인 없이 진단하기”를 클릭하면 - 기본사항, 사회적관계, 건강한생활습관, 여가활동, 소득과자산 등의 클립이 질문과 선택 양식으로 제공된다.





기본사항의 질문에따라 선택을 마치면 다음단계인 사회적관게 질문으로 이동한다. 같은 방법으로  소득과 자산까지 진행하면






소득과자산 클립 하단에 은퇴 이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는 생계비가 가늠이 되지 않으면 “노후생할비 통계”를 클릭해서 가늠해볼 수 있다.



노후 생활비 통계는 2017년 통계로 연령별, 거주지역별로 구분되어 통계치를 알려주고 있다. 아마 이 통계는 조사 시기별로 자료가 업데이트되지 싶다.



모둔 클립의 질문을 선택하면  진단결과가  질문 클립별로 점수, 노후준비수준, 노후준비유형이 간단하게 표기된다. 아래  다시진단을 클릭하면  다시진단도 가능하다. 다시진단하지 않고 리포트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노후준비 종합진단 리포트를 인쇄할 수 있다.


중년 또는 신중년은 스스로 노후준비 진단을 검색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자신의 노후준비 계획을 수립, 수정할 수 있는 장치이다. 컴퓨터 진단이 어려운 이웃의 노후준비 진단도 함께 해 볼 수 있겠다. 친구들에게 당장 이 컨텐츠를 알려 진단해 보라고 권해야겠다. 부모님은 이미 노후이시나 노후진단을 해 드려야겠다. 부모님 노후진단 결과에 따라 내 책임, 의무, 보살핌의 정도를 가늠할 수 있겠다. 동생들에게도 권해야겠다.


국민연금관리곤단 홈페이지를 이제야 알게 된 것도 행운이다. 자주 들여다보고 테마별로 살펴부어야겠다. 우선 이 컨텐츠를 공인인증서로 진단하기를 선택해서 저장해 두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노후준비 서비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