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하얀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얀술 Jun 06. 2021

집밥하기 #5

철원 오대미



지리적 표시제 13호는 철원쌀이다. 철원 오대벼는 농촌진흥청작물시험장에서 1974년 내병, 다수성인 아키츠호에 내냉, 내도복, 다수성인 후지269호를 인공교배하여 세대를 진전시키면서 특성검정시험을 거쳐 얻은 우량품종에 계통명 수원303호를 부여한 후 종자증식을 하고 중북부 중산간지 및 산간고랭지에서 지역적응성시험을 거쳐 1983년 장려품종으로 결정된 품종으로 철원지역의 기후적 특성에 맞게 재배된 쌀이다.


1992년 전국 최초로 "품질인증"을 획득하여 철원 지역에서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온 쌀로서 순도 높은 종자를 농가에 보급하고자 철원군농업기술센터에서 채종포를 운영하고 있다. 동송농협에서 종자소독실을 운영 선별 및 소독 처리하여 전량 계약재배를 통하여 수매하고 있다. 철원 오대쌀 생산 농가에 종자를 전량 보급하므로 혼종(이품종)이 거의 없는 쌀이다.


1992년부터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한 전량 수매를 통하여 믿을 수 있는 벼를 생산하며, 수매한 벼는 엄격한 품질관리(제현율 판정 및 아밀로스, 수분, 지방산, 단백질성분 검사)를 통해 품종, 품위에 따른 수매를 실시하고 있다.


철원 오대쌀은 우리나라에서 20년간 재배된 장수하는 품종으로 미국의 캘리포니아, 중국 동북3성에서 재배되고 있는 유명한 품종이며 오대쌀 특성은 밥을 지어 보관해도 노화가 아주 적은 것이 특징이며, 특히 찰기와 씹히는 맛이 좋아 도시락용으로 매우 좋다.


오대의 특징으로는 알맹이가 굵고, 쌀알 옆구리에 박힌 흰점, 즉 복백이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약간의 부드러움과 경도가 있어 찰기를 대신한다. 식으면 씹는 맛이 증가한다.




日本炊飯協会

はんソムリエ

이정희



매거진의 이전글 집밥하기 #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