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루엔진 Feb 03. 2019

블루멤버스와 함께했던 기억 - 4

블루멤버스 회원들의 기본 특성과 시사점에 대하여

※ 이 매거진의 모든 내용은 개인 실무자 관점에서의 메모이며, 회사의 공식적인 입장과는 관계가 없음을 먼저 밝힙니다^^


 제휴업무협의를 할 때 상대방 측에서 많은 것들을 궁금해하지만 가장 궁금해하는 첫번째 포인트는 "회원" 과 관련된 상황입니다.


 1) 회원 규모가 어떻게 되세요?  


 블루멤버스가 생긴지도 벌써 12년차가 되어가네요. 그 동안 현대자동차를 구입해주신 많은 분들께서 회원 가입을 해주신 결과 국내에서 "포인트 멤버십" 중에서는 TOP 5 수준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 1월 마감 수준으로 보자면 현재 개인회원은 약 785만명, 법인회원사가 약 19만개 社 입니다.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A) 상대적으로 남성이 많습니다. 전체 개인회원 중 약 74%가 남성인데, 이러한 경향성은 자동차 명의를 등록하는 구매 특성과 관계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공동명의로 등록한다고 해서 세제혜택 등이 있지는 않기 때문에 가족의 경우 대부분 남자의 명의를 차를 구입하고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사점 : 지금까지는 남성은 소비의 중심에서 소외당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시대가 변하고 있습니다. 남성 스스로가 경제 소비의 중심축으로 역할을 하고 있는데, 남성에게 제휴 마케팅을 하고 싶은 실무자가 블루멤버스와 업무 협의를 하지 않는다면 저는 그 실무자가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B) 주요 연령대는 40대~60대입니다.  50대가 30%, 40대가 26% 로 전체 연령대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데 이 역시 블루멤버스 회원 가입 특성에 기인합니다. 한번 회원이 된 경우 특별한 이슈가 없는 이상 탈퇴하지 않고 혜택을 계속 이용하고 재구매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20~30대에 한번 정도는 젊을 때의 허세로 외산차를 구매하셨더라도 소비가 많아지는 30대 중반에서 40대로 넘어가면서 합리적인 가격과 구매 후 차량관리가 가능한 현대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인입되면서 중간 연령 계층이 튼튼해지는 구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시사점 1 : 소비의 중심축인 40~60대는 20~30대에 비해서 적절한 맥락적 컨셉을 기반으로 소구점을 전달하면 "통크게 지갑을 열 수 있는 수익성이 좋은 고객군" 입니다. 이 정도 연령대에게 적합한 Offer 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주저없이 연락주시면 됩니다. 운영 업무가 조금 더 안정되면 중년 남성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드리고자 하는 프로모션 등을 해보고 싶네요.


 ex) 퇴근 후 즐기는 당신의 스카치 한잔으로 삶의 품격을 즐겨보세요! (단, 과음 금지!)


 특정 코스메틱 브랜드의 경우 우리는 20대~30대 여성이 메인 타겟이라 굳이 제휴할 이유를 못찾겠습니다라고 할 때, "딸과 함께 손잡고 방문하는 프로모션" 을 같이 한번 해보면 어떻겠댜고 역제안을 한 적이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성사되지 않았지만, 주요 연령대의 고객 특성과 연계된 연령대의 고객(와이프와 자녀)와 연계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도 항상 염두에 두신다면 블루멤버스는 꽤 좋은 제휴 멤버십 대상입니다.


C) 경제력이 어느 정도 인정된 고객그룹입니다.  향후에는 회원범위를 확대해야겠지만 현재는 차량을 구매 또는 렌트/리스를 하는 고객들이 가입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는 시사점까지 따로 적지 않아도 "차량을 구매/이용할 수 있는 경제력을 가진 고객" 이라는 마케팅 관점에서 유의미성을 가지는 고객이 블루멤버스 고객의 거의 전체를 관통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냥 원하기만 하면 가입을 할 수 있는 멤버십 제도들이 제공하기 어려운 회원 규모의 가치라는 점이 블루멤버스 회원의 또 다른 가능성입니다.


 보통 이런 설명이 끝나고 나면 바로 이어지는 질문이 아래와 같은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한 질문이겠고 그 답변을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우리는 특정 연령대/성별/타겟 마케팅이 필요한데, 가능한가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개인정보보호법의 강화로 인하여 "차대번호" 를 개인정보로 해석하는 국내 법규의 특성상 차량의 구매이력을 기준으로는 대상 그룹을 타켓팅 할 수 있지만, "현재 해당 차량의 보유 여부" 는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저는 이런 식의 요청을 좋아합니다.


 "저희가 이번에 ㅇㅇ 지역에 신규 매장을 런칭하는데, ㅇㅇ 지역에 사는 ㅇㅇ 차량을 구매했던 ㅇㅇ 연령대의 고객들에게 무료 쿠폰 (여기서 무료라는 점이 중요!!^^) 을 LMS 발송을 기반으로 OFFER 하고 싶습니다.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물론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저 또는 데이터 추출 유관부서 담당자의 실무 여력이 있다는 가장 현실적인 제약조건입니다.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요즘 팀 내 담당 과장님께 SAS 도 배우고 있습니다.


 당사 블루멤버스 회원에게 좋은 Offer 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는 제휴처를 위해서라면 주 52시간 제도를 어기지 않는 선에서 언제든 proc sql; create - as; select - from - where - ; 를 실행할 준비를 하고 있으니 제휴처 담당자 여러분은 Offer 만 의미있게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조금 더 디테일한 회원규모나 세부사항을 확인하고 제휴하고 싶은 담당자는 언제든 편하게 메일로 연락해주세요! 19년도에도 블루멤버스는 좋은 제휴서비스를 회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열린 마음으로 제휴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특히, 스타트업의 경우 우리가 현대자동차랑 제휴가 되겠어라고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제가 데모데이 뛰어댕기면서 명함받아와서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오직 우리는 블루멤버스 회원들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제휴처라면 차별없이 검토하오니 편하게 연락주세요!


[블루멤버스 히스토리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연재 시리즈 내용에는 아래 링크는 기본으로 같이 붙여 넣을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 고객들 모두가 블루멤버스 혜택을 알고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활용하는 그 날까지!!


담당자 연락처 : 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 고객경험전략팀 박찬근대리 / 6213847@hyundai.com

※ 블루멤버스 포인트 제도 소개

※ 블루멤버스 제휴 서비스 확인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