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루엔진 Feb 03. 2019

Gambling DAPP 이 대세인 이유

당연하지 않은가? 개발팀도 먹고 살아야 되는데?

 2019년도는 어떻게 되든 블록체인 산업계에 중요한 한 해가 되고 있다. 그 중에서 하나의 담론인 블록체인을 부정적으로 보는 입장에서의 공격 포인트를 살펴보고자 한다. 


 "DAPP을 왜 불필요하게 블록체인으로 만들어? 그리고 사실 너희 DAPP 의 Gambling APP 말고 제대로 작동하는 것도 없잖아?"


 2019년 2월 3일 현재 이는 명확한 진실이다.  Dapps Radar 기준으로 EOS 에는 총 309개의 APP 이 트래킹되고 있고, 그 중에서 카테고리를 Gambling 으로 해보면 197 개가 작동하고 있다. 무려 현재 그나마 뭐라도 돌아가고 있다고 트래킹이 되는 Dapp 의 63.7% 가 "도박앱" 이라는 점이다.


 그런데 나는 반대로 묻고 싶다. 도박 카테고리처럼 명확하게 탈중앙화와 위조불변성이 필요한 산업이 있을까?


 도박 게임을 블록체인으로 구현하면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다. 


 사업자 측면


 불필요하게 화려한 도박업장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 온라인에서 작동하는데 뭘 굳이....? 천재들의 카드 카운팅 기술과 같은 Cheating 을 걱정할 필요도 없다. 화려한 기술을 가진 게임 딜러들을 고용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언제든 습격(?) 할지 모르는 세력이나 범죄자들을 대비하여 보안을 위한 인력들을 유지할 필요도 없어진다. 이러한 모든 비용은 오히려 서비스 이용자에게 배분할 수 있도록 세이브되며, 사업의 확장성 측면에서도 유리한 측면이 있다.  

Farm EOS 의 비즈니스 모델 -  용어만 다를 뿐 다른 Dapp 도 구조는 유사하다

 사용자 측면


 도박업체가 날 속이는지 아닌지 모두 검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자의 Cheating 을 걱정할 필요없이 즐길 수 있다. (물론 오프라인의 화려한 환경 속에의 재미는 없어지겠지만...) 또한, 사업자가 줄어든 비용을 기반으로 매력적인 배당정책을 제공하는 경우 게임도 즐길 수 있지만, 해당 코인을 구입하여 투자를 해볼 수도 있다. 


 아래는 현재 총 10개의 상위권 Dapp 이다. 대부분이 Dapp 은 배당 정책을 기반으로 운영하는데, 왜 이렇게 흘러갈 수 밖에 없을까? 

2019년 2월 3일 기준 24시간 거래량 상위 10위 기준 Gambling APP (By Dapp Radar)

 이 글의 부제에 적은 것과 마찬가지로 개발팀도 먹고 살 수 있는 기본 수익은 만들어내야 해당 사업을 계속 할 수 있다. 초기에 ICO 를 했던지, 자체적으로 엔젤 투자를 받았던지 모든 사업은 투자금이 마르기 이전까지 자생력을 갖춰야 한다. 


 그들의 초기 창업 이상이 하늘을 찌를듯한 높은 기상을 바탕으로 한 세상의 혁신이던지, 그냥 겜블링 분야의 사업 특성을 활용해 온라인 도박을 즐기는 니치한 시장을 발견했고 스케일만 키워서 돈이나 벌고자 했던지 그건 우리가 관여할 수 없는 "창업자" 들의 자유다. 우리는 "유저" 또는 "투자자" 로서 명확한 시장 구조만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만 생각하면 된다. 


 위를 잘 보면 1위 업체인 Dice 의 경우 24H 기준 거래 볼륨이 $7.6M 즉, 7,600,000$ 가 거래되고 있다. 그런데 10위 업체를 보면 $385.9K 즉 385,900$ 가 거래되고 있다. 거래량이 약 19.6배의 차이가 있다. 또한 약 90위 정도부터는 아예 거래량이 없다. 아직 오픈 준비 중이거나, 오픈했어도 망했다고 봐야 하는 상태인 것이다.


 이 지점에서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일까?


 도박 APP 에 투자할 때는 몇 가지 투자 포인트를 가져야 한다.


 1) 배당 정책을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도박 DAPP 들은 해당 도박 DAPP 이 발행한 코인을 Stake 한 보유자들에게 자체 배당 정책에 의해서 얼마나 배분할지 정해져있다. 전체 수익의 몇 % 를 배분할지, 배분 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어느 정도 수량 이상이 모여야 배분되는지 등을 확인하고 현재 해당 DAPP 의 코인 가격을 확인하여 회수 가능 기간 등을 고려한 투자를 해야한다.


 2) DAPP RADAR 볼륨을 확인한다. 배당을 기반으로 할꺼면 당연히 볼륨이 계속 유지되어야 하는지 확인해야 하고, 단기 투자를 기반으로 할꺼면 오히려 거래량은 현재 거의 없어 개당 0.000001 EOS 수준인데 여기 개발진들의 실력이나 로드맵을 보니 미리 줍줍해놓을 가치가 있는 경우에 진짜 "투자 도박" 을 해보겠다고 하면 오히려 볼륨이 "0" 인 Dapp 중 거래소에서 아직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것을 구매해보거나, ICO 에 참여해보면 된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런 팀들을 좋아한다. "도박 APP 은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위한 기본 수익원으로의 역할을 할 뿐이고, 게임 플랫폼으로 성장하여 모두가 공정하고 신뢰가능한 생태계에서 다양한 게임을 즐겁게 즐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라고 생각하는 팀 말이다.


 창업이란 그 결과에 따라 의도적으로 사기를 친 경우도 있지만, 실력의 부족이나 시장 환경 등의 외생 변수에 의한 실패로 인해 투자자들에게는 의도와 관계없이 사기꾼으로 몰리면서 끝나게 될 수도 있다. 물론 시작은 창대했다가 중간에 돈 맛에 물들어 망가지는 케이스도 당연히 있을 것이고...


 내가 개발자가 되거나 창업을 하지 않을꺼라면 투자자의 입장에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어떻게 하면 이익을 낼지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 좋은 팀이 무너지지 않고 계속 이 사업을 이끌어간다고 했을 때 해당 사업을 잘 취사 선택한 일정 수준의 토큰 홀더 들에게는 평생 지급되는 기본소득원이 될 수도 있다. 


※ 아래는 ETH / EOS / TRON 을 기반으로 하는 많은 Dapp 들의 현재 활성화도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이런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참 대단한 사람들에게 감사하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