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북맥캐맥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스칸썬 Nov 27. 2023

이벤트는 집집마다 다르다.

이벤트는 밤중에 벌어지곤 했단다.


폭죽이 터지거나 빨간 리본이 묶인 선물상자 대신

환자가 있는 집의 전문용어 이벤트란.

 풀을 이기지 못해 악을 쓰는 환자를 뒤에서 꽉 안아주는 일이었다.

헛것이 보여 부들부들 떠는 환자에게 괜찮다 괜찮다 다독이는 과정이었다.

그러다 진이 빠진 환자를 싣고 119에 함께 오르는 마무리였다.




카야 토스트 쪽 중에서 한 입 베어 물다 말고 커피를 두 잔 마시고 나서야 ㅁ은 이벤트 이야기를 끝맺었다.

마지막 이벤트가 끝났다는 소리를 대뜸 자르지 않고 들은 게 얼마나 다행인가.

하마터면 가족끼리 무슨 이벤트냐고, 카야잼 이렇게 달고 힘나는데 좀 먹으라는 시답잖은 농담을 꺼낼 뻔했다.

ㅁ은 퉁퉁 부은 손에 껴진 묵주반지를 오래 내려다보았다.


부모님이 연로하신 나이.

지병이 깊어지는 찬바람 부는 계절이 왔다.




ㅁ은 영영 철이 들지 않을 줄 알았다.

소맷부리 디자인이 마음에 안 들어 결국 어렵게 얻은 휴가날.

한 시간 온 거리를 다시 달려가 고속터미널을 지나 신세계에서 옷을 바꿔오던 ㅁ.

방학마다 유럽의 구석구석을 돌고 와서 면세점표 선물 자랑이 취미이던 ㅁ.

철마다 커튼을 바꿔달아 남편 사랑을 독차지하겠다던 커튼사랑쟁이는.

몇 년째 시어머니를 아이처럼 키우고 어르고 보호하느라 커튼이 헤지든 커튼봉이 떨어지든 그런 건 안중에도 없는 상황이었다.


사람, 모른다.





시어머니는 두 번째 만남부터 나에게 못마땅한 기색을 감추지 않으시고 쌀쌀하게 대하셨다.

세상 어느 부모 눈에 잘난 내 자식 배우자감으로 양에 차겠는가.

애써 그리 생각하면서도 참으로 서운했다.

그걸 일기장에 말따옴표 붙여가며 써두고 잊지 않고 보는 게 더 지옥이었다.


그사이에도 시간은 가고 어머니도 이빨 빠진 호랑이가 되셨다.




어디 한 군데 아프다고 곧이곧대로 말씀 안 하시니 더 안쓰럽다.

한수저도 못 드신다는데 밥맛이 좋다고, 니 몸만 챙기라시니 말문이 막힌다.

고부간이라는 계급장 떼니 시어머니가 사람으로 점점 좋아지는데.

일기장 속 호랑이도 당신이셔서 난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


오후근무인 ㅁ이 먼저 자리를 비운 후 베이커리에 남아 어머니께 메시지를 남겼다.

매주 제가 식사 뭐 하셨냐고 전화드릴 테니 꼭 메뉴 알려주셔야 해요.

'콜맘'으로 알람 설정을 해두었다.

휴대폰 어디에 뒀는지. 전화벨 열 번이 울리다 멎을 때까지도 못 찾으실 어머니께서.

이 메시지는 며칠 후에나 읽으실까.


내년도가 인쇄된 다이어리에는 슬금슬금 페이지수가 늘어나더니 11월부터 시작된다.

그만큼 종이 일기장을 쓰지 않는 손길을 부르는 것이고 다음 해 1월이 아닌 묵은해 12월부터 내년도를 시작하는 설렘이 참 좋다.



매일 가까운 사람에게 이벤트 해주기.

무엇보다 친절하기.

이게 새해 목표이다.


커버포함 출처 픽사베이


유은실 [마지막 이벤트] 중에서.


 할아버진 아빠랑 생각이 다르다. 내가 쓸모 있는 녀석이라고 생각한다. 나한테 충분히 먹고살 수 있는 재주가 있다고 믿는다.

  "너는 아주 착해. 노인 내 마음도 잘 알지. 그게 니 재주야. 거기다가 넌 축농증이라 냄새를 잘 못 맡잖아? 그러니까 냄새나는 노인 내들한테 찌푸리지 않고 잘할 수 있어. 너는 나중에 요양원 같은 데서 일하면 최고 인기 직원일 거야."

 할아버지가 그렇게 말할 때, 난 빵빵하게 부풀어 오르는 것 같다. 쓸모 있는 사람이 될 것 같은 희망이 생긴다.

매거진의 이전글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가 되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