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화 Oct 23. 2020

상호작용이 무서워졌다

만남과 이별

살면서 무수히 많은 만남과 이별을 경험했다. 초등학교 방학 때 친척 언니 집에 놀러 가서 일박 이일을 하고 집으로 가야 할 때 언니와의 이별이 나는 너무 어려웠다. 나에게는 그것 조차 사소한 이별이 아니었다.

애인과의 이별이 다니더라도 엄마의 별거생활로 인한 이별, 국토대장정, 제주살이, 퇴사 등 나는 모든 이별이 어려웠다. 특히 함께 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데 도중에 각자의 상황으로 인해 한 명씩 떠나갈 때면 나는 그때마다 울었다. 영원히 못 보는 게 아닌데 그 지점이 마지막 같았다. 나 혼자 남겨지는 기분이 너무 무서웠다. 한 때는 이별 후 오는 공허함이 싫어서 만남을 회피한 적도 있었다. 자취생활을 할 때 고향집을 갔다가 다시 용인으로 올라와 자취방에 들어서면 그 공기가 너무 싫었고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다. 그래서 한동안 내려가지 않았다.

나는 사람에게 집착했다. 모든 관계를 다 지키고 싶었는데 내가 상대방을 생각하는 깊이와 그 상대방이 나를 생각하는 깊이가 일치한다는 것은 불가능했다. 한 때는 슬픔과 기쁨을 얻는 모든 순간을 함께 하고 싶을 만큼 누구보다 가까운 사이였지만 자연스레 멀어지기도 하고 오해로 인해 멀어지기도 했다. 이별은 내 마음과 달리 자주 일어났다.


직장을 다니자 친한 친구를 만나는 것도 이전보다 많이 어려워졌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는 말이 이제야 실감이 난다. 하지만 마음이 좀 더 여유로워져서 인 걸까? 이전보다 이별이 덜 무섭다. 연락을 좀 안 주고받는다고 그 사람의 연락처를 삭제하는 행동도 어느 순간 멈추게 되었다. 만남과 소통은 지금 내가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지 타이밍도 크게 한 몫하는 것 같다. 멀어졌다가도 어떤 사건을 계기로 확 가까워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소통하는 것, 내가 주고 싶고 내가 하고 싶은 것과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적절히 섞은 소통이 필요한 듯하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나와 싸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